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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119
2023년 외식업 성공 핵심 키워드-2편
[황해원] #푸드트렌드 #노포식당이 여전히 유지되는 이유 #컬래버레이션 사례 #인스타그램⋅블로그 마케팅 포인트
황해원
외식경영 전문가
구독자 403
#업종
#외식미학
#벤치마킹
#푸드트렌드
            




2023년 외식업 성공 핵심 키워드 -2편


# 노포식당

# 컬래버레이션


저번 시간 🔗2023년 외식업 성공 핵심 키워드 -1편 에서는 #오마카세, #디테일한 경험을 트렌드 키워드로 뽑아 사례와 함께 설명하였다.

이번 시간에는 세 번째, 네 번째 키워드인 #노포식당 , #컬래버레이션 , 그리고 인스타그램과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 팁에 대하여 이야기할 예정이다.




키워드 ③

# 노포식당


노포식당의 전성기는 유효할 것이다. 🏠

외식업의 본질은 정통성에 있다는 건 노포식당의 생명력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구 일대나 을지로, 문래동 등의 오래된 식당들이 과거부터 중장년층이나 일대 직장인들의 성지였다면, 현재는 20대 고객층에게도 상당히 각광받고 있다. 성시경의 ‘먹을텐데나 최자의 ‘최자로드(주로 한식이나 노포식당을 다룬다)’ 콘텐츠가 뜨면서 동시에 자연스럽게 집중이 된 것인데, 한때 반짝 뜨고 마는 흐름으로 보기엔 꽤 오랜 지속성을 보이고 있다.

오랫동안 살아남았다는 것은 어쨌든 음식 맛과 구성력이 받쳐준다는 의미이고 이러한 식당의 본질이 결국 통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노포식당만이 지닌 ‘낡음’과 ‘친숙함’의 접점에서 풍기는 독보적인 아우라는 여느 신생 식당들이 쉽게 따라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다.




키워드 ④

식당 + 식당 컬래버레이션


내 식당 브랜딩에 어느 정도 성공하고 충성고객도 확보했다면 경쟁력 있는 다른 식당과의 컬래버레이션을 기획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내 식당의 수요와 상대 식당의 수요가 시너지를 이루면서 파급 효과가 배가되기 때문이다. 💨


사례 ①
🤝🏻 미도림 x 키보 컬래버레이션


<키보>

성수동의 한식 캐주얼 바 <미도림>과 한강로 일본식 스탠딩 바 <키보>가 컬래버레이션으로 팝업스토어를 오픈해 한동안 각광을 받았다.

<미도림> 정동우 대표는 “<키보>의 주요 단골들과 상호작용하면서 고객층이 확장되는 좋은 계기였다”고 말했다.



사례 ②
🤝🏻 금돼지식당 x 침구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외식업과 비()외식업 간의 협업도 좋다. 위의 이미지는 미쉐린가이드 돼지고기 맛집 <금돼지식당>과 침구 브랜드 <대구1988>의 컬래버레이션 제품이다. <금돼지식당>만의 돼지 마크로 이불/침구세트를 완성하여 브랜드 이미지에 새로운 이미지를 불어넣었다.





2023년 마케팅 포인트 🖍


👀 딱한 장의 썸네일 사진 : 아이덴티티


2023년 외식업 기획과 운영의 핵심은 사진 한 장이다.

사진 한 장으로 내 매장의 모든 스토리와 아이덴티티를 설명하고 정의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한 장의 사진으로 시선을 끌어야 한다. 왜일까.

넘칠 만큼 많은 채널과 정보들이 있다 보니 이제 소비자는 어떤 맛집을 직접 나서서 찾기보다 다양한 알고리즘과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우연히 맛집의 정보를 취득하게 된다. 그게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썸네일(큰 파일을 열지 않고도 내용을 알 수 있도록 축소된 이미지)’로 통하는 한 장의 사진이다.

썸네일을 통해 소비자는 해당 게시물을 클릭할지 결정하고, 클릭 시 관련 식당의 정보와 다양한 콘텐츠의 퍼포먼스를 접하게 된다. 📷


이는 블로그와 대비되는 결이기도 하다. 블로그는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소비자가 직접 식당의 정보를 검색해 찾아야 한다. 수많은 블로그 포스팅 중 대중이 가장 먼저 선택하는 건 상단에 노출된 게시물일 가능성이 높다. 선택적으로 정보를 취득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한 장의 사진보단 상단 노출돼있거나 또는 일평균 방문자 수가 많은 블로그가 유리하다.

⭐ 인스타그램이냐, 블로그냐 둘 중 고민할 것이 아니라 각각의 용도가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고 활용해야 한다.




🔨 인스타는 전단지요,

블로그는 ‘굳히기’ 작업이니


인스타그램 광고 효과는 2주 정도로 굉장히 짧으나, 짧은 시간 대비 임팩트는 상당히 크다.

블로거 초청보다 인스타 인플루언서 초청비용이 곱절로 비싼 이유다. 인스타 광고는 ‘온라인 전단지’로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하나의 사진으로 식당에 대한 첫 인상을 강렬하게 남기는 것.


그러나 거기서 끝나면 안 된다. 재방문으로 꾸준히 이어지려면 게시물을 꾸준히 노출시킬 수 있는 블로그 마케팅도 병행해야 한다.

인스타에서 강렬한 사진 한 장으로 호기심이 생긴 고객은 반드시 포털 사이트에 해당 식당을 한 번 더 검색해보기 때문이다.

💡 네이버 플레이스 등록리뷰 관리, 블로그 관리 등은 매장 마케팅의 기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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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경영 전문가 황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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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2월 0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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