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케이터링 메뉴 정하기! 🎉
꼭 알아야 할 정보 4가지는?
케이터링이 뭔가요? 🤷
케이터링은 단체 급식 업체나 연회 등 외식업 전반에 다양한 형태로 음식을 제공하는 업종을 총칭한다.
우리가 하고 있는 케이터링의 가장 큰 특징은 고객의 상황과 필요에 따른 맞춤 케이터링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매번 행사에 따라 별도의 메뉴 구성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고객 맞춤 행사 메뉴 계획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정보들이 필요하다. 때문에 고객에게 행사 의뢰가 오면 기본적인 상담을 통해 여러가지 행사에 대한 정보를 받은 후 메뉴를 계획하여 보내야 한다. 📃
한번 인연을 맺은 고객들은 10년 이상 파트너처럼 함께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늘 새로운 메뉴를 구상하고 아이디어를 내는 데 많은 시간과 공을 들이고 있다. 💭
메뉴 플래닝을 위해
꼭! 알아야할 기본 정보 🔎
#1 행사 일시 📅
: 행사 일시의 경우는 직접적으로 행사가 이루어 지는 날이기에 가장 정확하게 체크해야 할 부분이다. 파일로 메뉴 및 견적서를 작성해서 고객에게 보낼 때 행사 일시를 정확하게 파악해 달라고 요청한다. 📨
💡 이때 놓치기 쉬운 것 중 하나가 행사가 끝나는 시간에 대한 정보이다.
보통 케이터링 서비스를 나갔을 때 기본 서비스 시간을 (준비, 정리 시간제외) 2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
이보다 서비스 시간이 길어졌을 때는 추가 비용을 받거나 어느 정도 정리한 상태에서 마무리를 하고 나올 수 있도록 고객과 사전 조율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2 행사 장소 📌
: 장소는 실내, 실외, 주방의 유무, 행사장의 크기에 따라 많은 것들이 바뀌기 때문에사전 미팅👥을 통해 현장을 방문하여 동선이나 일어날 수 있는 현장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현장에 방문을 할 수 없다면 사진이나, 도면 등을 통해 사전에 현장 상황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케이터링은 준비한 음식을 행사 현장으로 가지고 가서 접시에 담아야 하기 때문에 맛과 신선도를 유지하면서 서비스할 수 있도록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이동하는 시간🚌도 파악하여 사전 준비를 하도록 할 수 있어야 한다.
#3 행사의 목적 🎈
: 행사가 어떤 목적으로 이루어 지는 지에 따라 많은 것들이 결정되기 때문에 행사의 목적은 꼭 물어봐야하는 사항이다. 브랜드 런칭, 오프닝, 가정 행사 등 행사 목적에 따라 메뉴 구성들이 달라지므로 꼭 확인하도록 한다.
#4 예산 💰
: 집에서 작은 홈파티를 할 경우에도 예산을 정해놓고 그에 맞추어 메뉴를 구성하는 것처럼 케이터링 서비스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 예산이다. 💸
보통 1인 단가로 메뉴를 구성해 주고, 서비스 비용과 이동 비용 등의 비용을 받게 된다. 코로나로 인해 그동안 소규모로 행사를 하는 경우가 많아져서 최소 인원으로 행사를 하는 고객이 늘어나게 되었다.
진행에 앞서 손해를 보지 않는 최저 금액을 정해놓고 행사의 진행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
푸드스타일링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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