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온라인 판매!
가격 설정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가 오랫동안 판매해오던 오돌뼈를 온라인에서 판매하고자 합니다. 나름 줄 서는 맛집으로 소문도 나 있고, 온라인용 제품을 팔기 위한 준비도 어느 정도 마친 상태입니다. 그런데 다른 분들의 도움으로 어찌할 수 없는 것이 바로 가격이네요.
온라인 시장조사를 해보니 저희가 세팅한 것보다 중량과 가격을 모두 낮게 해서 팔더라구요. 간단 술안주 컨셉으로. 사실 따지고 보면 저희집 오돌뼈가 전국구도 아닌데... 딱 보이는 가격이 더 비싸면 저희 가게 제품이 선택 받지 못할 것 같아 걱정되네요. 조언 부탁드려요~!
🛒 A. 온라인 판매 가격 결정 전,
꼭 기억하셔야 할 것들!
온-오프라인의 음식 가격을 정하는 것은 손익과 직결되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 많은 고민의 시간을 보내시리라 생각됩니다.
우리가 판매하는 음식의 가격은 각종 비용에 대한 이익이 발생해야 하며, 고객이 지불하는 비용에 대한 가치만큼의 효용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기에 여러가지를 고려하게 됩니다.
✔ 실질적으로 발생하는 비용과 합리적인 이익
✔ 우리가 판매하고 있는 음식들에 대한 고객들이 인정하는 가격에 대한 가성비
등등…
처음 온라인 판매를 시작할 때는 지금 하고 있는 매장 판매의 연장선 상으로 큰 노력이 들어가지 않고도 할 수 있을 것처럼 생각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게 되면 주문관리, 배송관리에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스토어 팜이나 다양한 오픈마켓에 상품을 소개하기 위해서는,
✔ 우리 음식을 부각시켜 주는 잘 찍은 이미지
✔ 설명이 잘 되어 있는 상세페이지
같은 것들을 잘 만들어야 합니다.레스토랑을 오픈하는 것만큼은 아니라도 일정의 비용과 지속적인 노력이 들어가게 되므로 이 부분도 고려하여 가격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 Q. 구체적으로 이런 부분들이 고민입니다
저희도 중량과 가격 모두 낮춰 판매해야 할지, 아니면 소포장/대용량 두 개 버전을 내야 할지, 저희가 계획한 대로 가면서 한시적 이벤트로 가격만 낮춰야 할지 여러가지가 고민입니다. 도와주세요!
🛒 A. 제품력에 자신 있다면, 과감하게!
온라인이나 홈쇼핑에는 동일한 메뉴들이 무수하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오돌뼈처럼 술안주로 좋은 메뉴는 공장형 제품으로 다양하면서도 저렴하게 나와 있습니다.
🙄 가격이 더 비싼 우리 제품을 과연 선택해 줄까?
고민을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제품력에 자신이 있다면 과감하게 밀고 나가는 추진력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격에 합당한 제품을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벤트를 고려하신다면 소포장/대용량으로 용량을 다르게 규격화할 경우 업무의 양을 더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동일 용량으로 제작하되 수량에 따라 가격을 다르게 하는 이벤트를 진행해 보시는 것을 제안 드려 봅니다.
또한, 스토어팜에 제품을 올리기 전이라면 다양한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이용해서 제품을 소개해서 다양한 리뷰 후기들이 발생할 수 있도록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크라우드 펀딩이란?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해 소규모 후원을 받거나 투자 등의 목적으로 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개인들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