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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119
'발상의 전환' 레드오션 속 차별화에 도전하라
[김본] #한식 #치킨 #삼겹살 #레드오션 메뉴, 우리 매장이 살아남으려면?
김본
한식 반찬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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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
#반찬
#메뉴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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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 오션 속 차별화에 도전하라🔥



현재 우리나라 외식 시장은...

흔히 말하는 ‘노포’는 보통 대를 이어오거나 한 자리에서 아주 오랫동안 성업 중인 매장을 뜻한다. 이런 노포에는 일정한 법칙이 있다. 한식 메뉴를 기본으로 한 가지의 메뉴에 집중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2022년 현재 대한민국 외식 시장의 메뉴 분포도는 이런 노포로 성장할 수 있는 한식 베이스의 단일 아이템보다는 삼겹살, 치킨, 회, 포차, 피자 등 유행이나 변화를 수반할 수밖에 없는 대중적 아이템이 더 많은 것이 사실이다.

🕵여기서 우리가 간과하고 넘어가서는 안 되는 것이 바로 메뉴에 대한 보수적인 ‘고정관념’이다. 고정관념을 깨고 발상의 전환을 할 때, 대중적 아이템을 주 메뉴로 하더라도 사람들 눈에 띄는 아이템이 될 수 있다. 👀



치킨에 진심인 우리나라, 살아남기 위해서는? 🍗

대한민국 외식 시장을 치킨의 역사라고 보는 것도 틀린 것이 아닐 만큼 전국 약 4만 여개 이상의 치킨 매장이 서로 마주보며 경쟁을 하고 있다.

양념 반 후라이드 반의 서울 올림픽 시절을 지나, 두꺼운 양념의 밀레니엄 시절의 치킨을 지나, 2002년 월드컵 시절에 선풍적 인기를 끈 간장마늘치킨오븐구이치킨 등 다양하고 새로운 맛의 치킨 춘추 전국시대를 지나면서 국민 간식 치킨은 변화 즉, 맛의 차별화 전략에 최선을 다했다.

뿐만 아니라, 닭요리는 찜닭이나 불닭 등으로 진화와 쇠퇴를 반복하는 과정도 겪었다.


이렇듯, 맛의 차별화같은 아이템의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수 요소이다.


레드오션 메뉴인 삼겹살, 차별화가 필요 🥩

포화된 아이템인 삼겹살도 마찬가지이다. 소비자가 삼겹살 매장을 선택하는 기준은 과연 무엇일까?

고객 입장에서 보면 고기가 싸고 맛있는 매장이 1순위의 선택 기준이 되겠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우리는 수없이 많은 삼겹살의 유행과 트랜드를 겪어 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대패삼겹살, 솥뚜껑 삼겹살, 와인숙성 삼겹살, 볏짚삼겹살, 초벌구이 삼겹살의 시대를 지나 종업원이 직접 그릴링을 해주는 숙성 통삼겹 시절을 넘어 다시 예전의 레트로 시대를 맞이하는 듯 냉동삼겹살이 재유행을 하고 있다.

어떻게 차별화해야만 이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 지금 사람들은 어떠한 삼겹살을 찾고 있는지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여야 한다. 🧐


'발상의 전환' 같은 아이템, 다른 맛과 분위기

옆 매장과 똑같은 메뉴를 차별화 없이 판매하는 것으로는 더 이상 성공을 기대하기 힘들다. 완전히 손바닥🤚을 뒤집듯이 사고의 전환을 한번 해볼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발상의 전환 속에서 고정관념의 틀을 파괴하는 것만으로도 성공의 방향성을 잘 설정할 수 있다. 🧭

키워드는 이미 정해졌다. 대중적인 아이템은 이제 대부분 레드오션이다. ‘같은 아이템의 다른 맛과 분위기’ 만이 대중의 관심과 매출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레드오션 메뉴를 차별화를 통해 블루오션으로 바꾼 사례들을 잘 생각해 봐야할 때이다. 💭



한식 반찬 전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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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0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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