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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119
소고기 전골, 가성비 재료로 프리미엄 메뉴를!
[식당밥일기] #소고기전골이 가성비 메뉴라고? #우삼겹으로 원가 절감 #저렴한 식재료로 프리미엄 느낌 내기
식당밥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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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고기 전골,

가성비 재료로 프리미엄 메뉴를!



업무 때문에 부산에 방문했다가 외식업에 종사하는 지인들과 소주를 마셨던 적이 있다.

검색을 통해 부산역 인근 고객 평이 괜찮은 요리주점 한 곳을 발견했다.

19시쯤 방문했더니 대기가 있길래 인근 중국집에서 1차를 먹고 나서 다시 그 주점으로 향했다.

흥미롭게도 이 주점은 밤 9시 30분인데도 만석이었다. 🍶


이 요리주점이 장사가 잘되는 이유는

전골류2만 원대,

나머지 안주류1만 원대,

이 외 명란 구이8,000원으로


부담 없는 가격으로 책정했기 때문일 것이다.

손님은 젊은 층이 다수였는데 저렴한 가격이국적인 콘셉경쟁력이 되었을 것이다.

반면 주류는 하이볼 4종을 내세워 수익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




특히 주목할 것은 2만 6천 원짜리 소고기 전골이다.

소고기 전골의 경우 테이블 위 휴대용 버너로 가열하여 취식

하는데, 국물을 선호하는 한국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좋은 메뉴이다. 🍲

더욱이 우삼겹을 사용해 원가를 낮추고 기름진 맛을 구현하고 있다. 🥩

적절한 기름진 맛은 성업 메뉴의 주요 조건이다.



가성비 끝판왕 우삼겹


우삼겹은 현재 수입산 소고기 부위 중 가장 저렴한 부위다.

상품력은 무난한 정도이지만 토핑 플레이팅을 잘했다.

우리 일행은 소고기전골과 다른 안주를 곁들여 기분 좋은 음주를 했다.

1만원대 간장 베이스 우삼겹볶음 또한 술 안주로 무난했다. 이또한 가격이 부담스럽지 않다. 😉




소고기 전골 벤치마킹으로 추천할 식당은

📍 전북 전주시 아중리<육전골>이다.


이 식당은 소고기 전골인 육전골 메뉴를 개발해 업종 전환 후 매출이 급상승했다고 한다.

<육전골>에서도 우삼겹을 사용해 가성비 있는 메뉴를 구현했다.

필자도 해당 식당에서 밥을 먹은 경험이 있는데 시원하고 얼큰한 국물이 매력적으로 느껴졌고 격 대비 만족도도 높았다.



술맛과 밥맛 둘 다 잡는 메뉴


소고기 전골은 한 끼 식사도 가능하고 가벼운 반주도 가능일거양득의 메뉴다.

다만, 소고기 전골 혹은 우삼겹 전골은 메인 메뉴로 끌고 가는 것보다는


여러 메뉴 중 국물 메뉴로서 전골을 제공하거나


육개장 전문점 같은 곳에서 주류 매출을 강화하기 위한

사이드 메뉴로 구성하는 것이 더 낫다.


고깃집에서는 후식 메뉴

사이드 메뉴로 제공할 수 있다.


‘소고기 전골’을 제공하는 식당이 별로 없다는 것도 하나의 기회다.


💡 팁을 하나 주자면,

매콤한 베이스의 소고기 전골 개발을 추천한다.

간장, 사골 베이스 등도 좋지만 육개장 같은 베이스에 가볍고 얼큰한 감칠맛이라면

대부분의 한국인이 선호하는 국물 맛이 될 수 있다.



소고기 전골 개발 팁


필자는 지난 두 달 동안 일본 현지의 야키니쿠 식당 여러 곳을 벤치마킹했다.

일본 현지의 야키니쿠는 상품력과 가성비 부분에서 한국에 비해 압도적으로 우월했으나 국물에서는 아쉬움이 느껴졌다.

특히 일본산 소고기는 한국 소고기보다 마블링이 많아서 기름진 부위를 중화할 필요가 있다.

이런 부분에서 야키니쿠매콤한 국물을 접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


필자가 경영하는 회사에서도 매콤한 소고기 전골을 개발할 예정인데

이런 얼큰한 소고기 전골은 특히 한우구이 집에서 한우를 먹고 남은 잔여육 혹은 비선호 부위를 활용해 마무리 메뉴로 판매하면 고객에게 든든한 만족감을 줄 수 있다.


📍 논현동 <배꼽집> ‘배꼽전골’이 이런 메뉴에 가깝다.


우리 외식인들은 벤치마킹을 통해 우리 식당에 접목할 수 있는 용도(用度)를 연구하는 것도 생존과 성업을 위한 첩경이다.




💡 소고기 전골이 좋은 이유


✔️ 소고기 전골 제공 식당이 적음

✔️ 국물 좋아하는 한국인 타깃 가능

✔️ 가성비 메뉴

✔️ 고깃집 사이드 메뉴

✔️ 주류 매출 증진 메뉴

✔️ 해장 메뉴

✔️ 인건비 최소화





식당경영 개선전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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