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정리할 때는 세금 납부 부터 점포 원상복구 등 처리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하지만 사업이 잘 되지 않아 정리를 하는 상황에서 세금 납부, 점포 철거와 같은 것들은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럴 때 활용하면 좋은 희망리턴패키지의 핵심을 담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희망리턴 패키지
2020년도 소상공인 사장님들을 정말 힘들게 했던 코로나19의 여파로 폐업 소상공인이 굉장히 증가한 상황입니다.
이에 2023년도에는 이 제도의 대상 인원이 2.9만 명에서 3.5만 명으로 확대 될 전망이라고 하는데요.
예산 또한 2022년도에 비해 26%가 증가된 예산으로 편성되었다고 합니다.
희망리턴패키지 유형
1️⃣ 원스톱 폐업지원
우선 폐업을 하셨거나 폐업을 계획 중인 소상공인 분들이라면 ‘원스톱 폐업지원’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 지원 제도는 사업자등록증상 사업 개시일이 60일 이상이라면 누구나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 다만 소상공인 정책 자금 지원 제외 업종은 이용이 불가하니 이점만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지원 대상에 해당한다면 네 가지 지원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지원 되는 내용은 사업 정리 컨설팅, 법률 자문, 채무 조정, 점포 철거 지원 등이 있는데요.
👉🏻 사업 정리 컨설팅은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① 폐업 예정 : 재기 전략, 세무, 부동산
② 폐업 : 세무
③ 공통 : 심리, 직무/직능 상담
👉🏻 법률 자문 & 채무 조정은 소상공인의 상황에 맞게 진행이 됩니다.
👉🏻 점포 철거 지원은 250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이 되며, 전용면적 당 8만 원 이내로 지원금이 지급되니 이점 참고해 주세요.
2️⃣ 경영 기본/재창업/취업 교육
폐업 이후 다시 사업을 시작하려 하거나 취업을 하려는 경우 교육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때 활용하시면 좋은 것이 바로 경영 기본/ 재창업 / 취업 교육인데요.
원스톱과 마찬가지로 폐업 예정 또는 폐업 소상공인이라면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 후에는 경영 개선 또는 재창업, 취업 중 원하는 유형의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잠깐, 폐업 후 취업 시 '전직 장려수당' 받을 수 있다?
폐업을 한 소상공인이 취업과 관련된 교육을 이수하거나 사업 정리 컨설팅을 수료하고 취업한 경우 전직 장려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지원금은 총 100만 원이 지급되며, 교육 수료 후 12개월 이내 취업을 하고 30일 이상 근속한 경우여야 정상적으로 수령이 가능한데요.
조건이 까다롭지 않은 만큼 취업을 생각하셨던 분들이라면 꼭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3️⃣ 사업화 지원
현재 폐업을 할 계획은 아니지만, 경영 위기를 겪으며 폐업 위기에 있는 분들이라면 ‘사업화 지원’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 제도는 경영 위기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도입된 제도로써 경영교육과 경영 진단 등을 진행하는데요.
이후 개선 자금 또한 최대 2천만 원을 지급합니다.
💡 다만, 이 제도는 앞서 정리한 제도들과 달리 상시 모집이 아니기 때문에 공지를 참고하셔서 신청 기간을 잘 챙기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체크해야 하는
💰 세무 관련 콘텐츠 💰
・ 본 콘텐츠는 제휴사가 제공하였으며, 캐시노트는 콘텐츠의 정확성, 완전성, 신뢰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