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 안녕하세요! 😀
소득이 발생하면 반드시 발생하는 것이 바로 세금으로, 사업을 하거나 기타 소득 또는 재산이 생겼을 경우 관련 세금의 신고와 납부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 세법에 대한 지식이 어느 정도 있으신 분들이라면 괜찮겠지만, 세법이 낯설고 직접 진행을 해본 경험이 없는 분들이라면 세무사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적합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세무대리인, 세무사를 선정할 때 많은 분들이 하시는 실수와 선정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정리해 드린 내용을 확인해 보시면 보다 나에게 맞는, 합리적인 세무전문가를 찾으실 수 있으니 끝까지 집중해 주세요.
세무사의 도움이 필요한 순간은?🔎
소득이 발생했을 때 납부하게 되는 세금은 알아서 계산 후 부과가 되는 것과 직접 신고를 진행해야 하는 것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소득 발생 시 납부하는 세금] ✔알아서 계산 후 부과가 되는 것 ✔직접 신고를 진행해야 하는 것 |
이때 사업을 하게 되면 대부분을 직접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절세 전략을 세우고, 사업장의 자금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기장을 작성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인데요.
이외에도 사업을 확장하게 되어 법인 설립을 계획 중이거나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로 전환을 생각 중이라면 혼자 힘으로 진행이 어려우니, 세무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물론 사업자가 아닐지라도 종합소득세 또는 상속세, 증여세, 양도소득세 등을 신고하기 위해 세무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무대리인 선정 시 자주 하는 실수는?
🏢 많은 분들이 세무 업무 대행을 맡길 때 실수 하시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사업장 근처, 또는 내가 방문하기 좋은 위치에 있는 곳을 선정하신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막상 세무 업무 대행을 맡긴 이후에는 방문을 하거나 대면으로 진행할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거리와는 상관 없이 실력 있는 곳을 선정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다 줄 곳, 신뢰할 수 있는 곳을 찾기 위해서는 업력과 실제 고객들의 후기 그리고 합리적인 수수료의 수준을 꼼꼼히 파악하셔야 합니다.
세무대리인 선정 어떤 기준으로?
(1) 세무사가 업무를 총괄하는 곳
업무를 맡기고 나면, 당연히 세무사가 모든 업무를 진행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 특히 모든 업무를 직원에게 일임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세무전문가가 모든 업무를 총괄하고 책임지는 곳이 맞는지 확인하셔야 하죠.
(2) 친절하고 빠른 상담
💭 세금에 대한 궁금증 또는 절세에 대한 고민이 있을 때 빠르고 친절하게 답변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선정하셔야 합니다.
물론 내가 몰라서 물어보지 못했을지라도, 알아서 챙겨주고 절세에 대한 방법을 함께 고민해 주는 곳을 만나신다면 더욱 현명한 업무 처리가 가능할 것입니다.
(3) 합리적인 수수료
💲기장료 또는 수수료, 조정료는 사업장의 업종과 규모, 특징 또는 신고 대상 금액에 따라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무작정 저렴한 금액을 선택하는 것보다는, 합리적인 평균을 확인하고 적절한 수준에서 진행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의뢰 예정인 서비스 경험이 많은 곳
📖 세법은 매년 개정이 되고 상황에 따라 절세 전략이 무궁무진하게 달라지는 만큼, 관련 경험이 많은 곳을 선정하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서는 업력을 꼼꼼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 11월 세무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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