뭣이 중헌디?!
#50 숙취해소에 딱인 해장 음식을 만들려면?
술이 몸에 안맞아요..
해장을 위한 필수 포인트는 무엇일까요?
술을 마시면 얼굴이 빨개진다.
알코올을 직접적으로 분해할 수 있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효소가 적어서 그렇다.
가능하면 술자리를 피하려고 하지만 현실은 그것이 쉽지 않다. 본인을 포함한 알코올 분해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은 해장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할 것이다.
여러 가지를 많이 시도해봤지만 최고의 조합은
‘찐 달걀+바나나 우유’이다.
지인들에게 이 조합 이야기를 하면 열에 아홉은 비웃는다. 일단, 해장의 기본이 되는 국물이 없다는 것이다. 한 명 정도는 관심을 표하기도 하지만 먹는 경우는 거의 없다. 비웃는 이들에게 찬찬히 설명하면 대부분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다.
해장을 위해 필요한 성분은?
왜 바나나우유와 찐 달걀이 해장에 제격인지 다 이유가 있다. 알코올은 체내에 들어가면 아세트알데하이드가 된다. 아세트알데하이드는 다시 아세트산으로 된 다음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가 된다.
이러한 알코올 분해의 활성화를 도와주는 것이 바로 단백질, 더 자세히 말하면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이다.
대표적인 해장국인 콩나물국을 보면, 콩나물에는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아미노산이 들어가 있다.
또 다른 해장국을 보면 황탯국, 북엇국, 선짓국, 소고깃국, 순댓국 등이 있는데, 이 해장국들은 모두 단백질이 풍부한 재료 중심이다. 게다가 국물이 많은 음식이다.
위의 해장국 예시들을 보면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서는 단백질 그리고 수분이 필요하다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처진 몸에 활기를 주기 위해 꿀물을 마시기도 한다. 마시는 즉시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당분을 물에 탄 것이니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 앞서 말한 단백질과 수분에 더해, 당분 또한 알코올 분해에 도움이 된다. 🍯
물과 당분, 단백질까지!
이보다 완벽할 수 없다
우유와 달걀은 고단백 음식이다. 바나나 우유에는 즉시 에너지로 쓸 수 있는 당분까지 들어 있다. 바나나 우유의 물과 당분, 우유와 달걀의 단백질은 완벽한 해장 음식의 조건이다. 💯
게다가 아세트알데하이드 분해효소가 부족한 사람은 간에 있는 다른 효소로 분해를 하는데, 이 효소는 필연적으로 비타민 A 소모가 많다. 달걀 노른자에 많이 든 성분이 비타민 A이므로 이보다 완벽한 해장 음식은 없다.
숙취 해소에 딱인 해장 음식을 만들려면?
찐 달걀과 바나나 우유를 먹으라는 이야기가 물론 아니다. 숙취 해소에 필요한 조건을 이야기하고자 함이다.
단백질, 수분, 당분 이 세 가지가 해장에 가장 큰 도움을 준다. 해장국을 만들 때 이 부분을 고려해서 만든다면 훨씬 효과좋은 해장국을 만들 수 있다.
농산물 전문가 김진영이 전해주는
생생한 식재료 이야기 뭣이 중헌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