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 안녕하세요!😀
절세의 기본은 매입 항목, 지출 항목의 적격 증빙을 꼼꼼히 준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사업을 시작하신 분들은 어떤 경우에 어떤 증빙을 준비해야 하는지, 또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어려워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반드시 기본적으로 알아두셔야 할 현금영수증조회 방법과 발급, 그리고 자진발급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금영수증 의무발행 사업자는? 🔎
소비자를 대상으로 사업장을 운영하는 곳이라면 사업자의 유형과 상관없이 모두 발행 의무 업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2022년부터는 애완용 동물 및 관련 용품 소매업 업종까지 의무발행 업종으로 추가되었으니 이점을 꼭 유념하셔야 하는데요. 🐈
이렇게 의무 업종인 경우라면 10만 원 이상의 현금거래는 소비자의 요청 없이도 반드시 발급을 해야 합니다.
현금영수증 조회 방법 👀
현금영수증조회를 위해서는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해당 홈페이지는 모바일에서도 이용이 가능하지만 본인인증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니, 될 수 있으면 PC에서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셨다면 우측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 본인인증👤을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공동/금융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 아이디 로그인 등의 다양한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사업자라면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정상적으로 모든 메뉴 이용이 가능하니 이점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로그인까지 완료를 하셨다면 상단의 다양한 메뉴 중 ‘조회/발급’카테고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클릭해 보시면 왼쪽에서 두 번째 줄에서 관련 메뉴를 확인할 수 있으며, + 버튼을 누르시면 상세 메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사업장과 관련된 내역은 매입 내역과 매출내역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매입분을 검색하고 싶다면, ‘매입 내역 조회’를 클릭하신 뒤 일별, 주별, 월별, 분기별 등 원하는 조회 조건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후에는 조회 기간에서 원하는 날짜를 선택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되는데요.
바로 하단에서 발급 받은 항목을 모두 확인할 수 있으며, 누계 조회를 클릭하면 누계액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발급 방법 📜
앞서 알아보았던 발행분 확인 방법과 동일하게 홈택스에 접속하신 후 조회/발급 탭에 접속해 보시면 발급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발급 메뉴는 해당 카테고리의 가장 하단에 있으니 위 이미지를 참고해 접속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제 발급을 위해 건별 발급을 클릭해 주시면 되는데요.
해당 페이지에서는 일괄 발급과 취소 발급이 가능하며 조회/정정/취소와 같은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자진 발급의 개념과 발급 방법 🔎
(1) 자진 발급의 개념
앞서 의무 발행 업종인 경우 10만 원 이상 거래는 무조건 발급을 해야 한다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가 발급을 요청하지 않았다면, 소비자의 정보가 없어 어떻게 진행을 해야 하는지 막막하신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요.
❕❕ 이때는 ‘자진 발급’이라는 제도를 통해 진행을 하시면 되며, 현금 수령일로부터 5일 이내에 반드시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2) 자진 발급 방법
상단에 정리한 발급 방법대로 진행을 할 때 ‘자진발급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해당 부분에서 ‘여’를 클릭하면 발급 수단 번호가 ‘010-000-1234’로 자동 변경이 됩니다.
이렇게 변경이 되었다면, 소비자 정보 없이도 거래금액 입력을 통해 진행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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