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청결하면서 효율적인 상차림 방법 알려주세요!
소고기 버섯전골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가스레인지가 내장된 테이블을 사용했는데요.
가스레인지가 내장된 테이블을 사용하다 보니 음식물 찌꺼기도 끼고, 청결하지 못해서 가스버너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3~4인 테이블에 상차림할 때는 가스버너를 사이드에 놓고 반찬을 놔드립니다.
문제는 상차림할 때 일부 고객분들은 편하게 드신다고 가스버너를 가운데 놓으시기도 하고 따로 상차림을 원하십니다.
맛있게 드셔주신다면 너무 좋지만 주메뉴를 드시다 보면 반찬들은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지는 게 태반입니다.
테이블을 효율적이고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상차림 알려주세요~
💁🏻♂️A. 가스버너를 바꾸거나 반찬 세팅을 분할해보세요!
손님께 제공된 음식은 원가에 포함 된 것이고 그것이 버려지는 것을 아까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깝다고 반찬을 안줄 수는 없으니까요.
질문자님의 상황에서 이동식 가스 버너를 손님들이 가운데로 옮겨서 문제가 된다면, 테이블의 사이드로 고정시키는 버너를 장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이동식 가스버너
만약 지금의 버너를 계속 사용하고,계속해서 손님들이 테이블의 중앙에 버너를 놓는다면 반찬의 양은 줄겠지만 반찬 세팅을 두 군데로 나눠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테이블중앙에 큰 냄비가 놓여지는 세팅일 경우, 3인은 4인상처럼 차려야 합니다. 3명이 왔는데 찬을 한쪽에만 세팅하면 한 사람은 분명 먹기 불편할 테니까요. 손님에게 주는 편안함과 반찬 세팅 시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상차림을 고려해보세요!
주방컨설팅, 외식경영 전문가
민쿡의 Q&A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