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비회원으로 이용중입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더많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기
회원가입하기
사장님119
업종별로 어울리는 와인은?
사장님 가게에도 와인이 필요하다면? 와인 판매를 위한 A to Z
김성희
외식경영 및 와인 전문가
구독자 14
#외식경영
#와인페어링
#양식
#주류

홈 보러가기
            




🚨 사장님이 지금 읽어야 하는 이유

🥂 와인을 새로 도입하는 업종별 사장님에게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 와인판매 시작의 방향을 잡을 수 있어요.










Q1

한식집, 고깃집처럼 평소에 와인을 판매하지 않았던 곳도 와인 판매가 가능할까요?


👩‍🏫
사장님께서 와인 공부를 열심히 하시고 가게의 요리와 어울리는 와인을 잘 매칭하신다면 가게에 정말 도움 되는 좋은 선택이에요.

가게의 메뉴와 와인의 밸런스를 고려해주면 좋아요.

예를 들어정갈하고 담백한 맛의 요리에는 와인도 무난하고 튀지 않는 품종으로 매칭하는 게 좋아요.

반면 간이 센 음식에 무난하고 맹맹한 와인을 마시면 와인 맛이 죽어요. 와인도 같이 세게 가주시는 게 좋아요.

ex.
날 것의 맛을 잘 맞추고 산도가 세지 않은 무난한 와인

ex.오리구이

조금 더 풍미가 살짝 있는 화이트 와인, 혹은 가벼운 레드 와인

ex. 닭갈비, 양념갈비

양념 소스 밸런스에 맞춘 풍미가 강한 와인

특히 저는 고깃집을 와인 판매 업종으로 추천해 드려요. 고기를 워낙 많이 드시고 매칭이 잘 되고 맛있거든요.

그리고 사장님께서 적극적으로 와인 판매 노력을 하셔야 해요. 작은 소주 종이컵에 시음을 추천해 드리면서 같이 먹으면 정말 맛있다고 홍보해주시면 좋아요.

다만 고깃집의 경우에는 와인을 서비스할 때 글라스의 기름때 같은 걸 신경 써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Q2

카페에서 와인을 판매하는 것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세요?


👩‍🏫
카페에서 캐주얼하게 와인을 파는 건 정말 긍정적으로 생각이 들어요. 가볍게 10종 정도, 그리고 와인바가 아니기 때문에 고가의 와인이 아닌 3~6만 원대 와인을 세팅해 놓으세요.

나는 커피 마시기 싫은데, 뭘 마시지…🤔

라는 생각이 드는 날이 있어요. 그럴 때 가볍게 와인 한잔하면 너무 좋을 것 같아요.

고객이 너무 취하셔서 관리가 힘들까 봐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카페에서 와인을 몇 병씩 마실 일은 없을 것 같고 제대로 술을 마신다면 대부분 2차로 술집을 가시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Q3

그렇다면 와인 판매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
큰 메이저급 와인 전문 수입사를 찾아서 연락하시고, 와인도 추천받으시면 좋아요.

와인 수입사에서 시중으로 오프라인 유통하는 와인들도 있고, 레스토랑에서만 구매하는 와인이 있는데요. 그런 시중에 없는 와인들을 세팅해 놓는 것도 좋아요.

특히 와인이 예전에는 가격 노출이 잘 안되는 레스토랑이나 와인바에서만 접하던 고급문화였는데, 요즘에는 편의점이나 마트에서도 쉽게 볼 수 있어서
가격 책정에 고민이 되는 부분이 있을 거에요.

하지만 매장에서 판매하는 와인 가격에는 서비스 비용, 와인 글라스 등이 다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와인보관은 와인 냉장고에 뉘어서 코르크 마개가 젖게 보관해야 하고, 레드와인은 15°C 전후, 화이트와인은 13°C 전후에 보관해주시면 됩니다.



저희 매장의 와인 글라스 보관 사진이에요.👇


와인 페어링 등 와인과 관련된 공부를 열심히 하셔서 사장님 매장만의 무기를 갖추셨으면 좋겠어요. 😉




🍷 와.알.못 사장님, 이것만 알면 끝!





2022년 08월 11일
캐시노트 가입하고
필요한 컨텐츠 알림받기
이전글
전 메뉴 가격 인상 맞을까요? 그리고 가격 인상 고지 해야할까요?
다음글
예상보다 오래있는 손님,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공감 3
저장 3
댓글 0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