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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119
프랜차이즈 실패 법칙 - 10편, 대형 일반상권의 법칙
[유재은] #프랜차이즈 #4가지특징 #판매업 #외식업 #서비스업
유재은
프랜차이즈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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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실패 법칙
10편 - 대형 일반상권의 법칙


“매장이 크다고 해서 대형상권에 입점하는 게 아니다.
매장이 작아도 대형 일반상권에 입점해야만
생존할 수 있는 브랜드가 있다. "




대형 일반상권의 특성은 유명 밀집 번화가라는데 있다.

밀집 번화가로 형성된 상권에는 서울의 명동상권, 신촌상권, 종로상권, 청량리상권, 강남역상권, 대구의 신천상권 등과 부산의 서면상권, 남포동상권, 경성대 상권 등이 있고, 춘천의 명동상권, 대전의 유성상권, 전주의 중앙동상권, 광주의 충장로상권 등이 있다.

우리나라에는 100여 개의 프랜차이즈 대형 일반상권들이 있다.

대형상권에 입점해야 하는 아이템은 4가지 특징을 지닌다.

📌 첫 번째는 구매 주기가 긴 아이템이다. 외식 기준으로 1~2개월 정도의 주기를 가진다.

📌 두 번째는 고객층이 일반인이나 대중화되지 않은 특수계층을 타깃으로 하는 아이템이 여기에 해당한다.

📌 세 번째는하이엔드 마켓(High-End Market 극소수의 고소득층을 상대로 고가의 명품을 판매하기 위해 형성된 시장)의 아이템이며

📌 네 번째는국내 수요가 적어 이제 시작하는 아이템이다.


💒 대형 일반상권에 입점해야 하는 브랜드 💒




외식업의 대형상권 입점방식


위 4가지 특징을 가지고 대형 상권에 입점해야 하는 아이템은 외식업 기준으로 다음과 같다.

#1 패밀리 레스토랑이다.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빕스, TGI프라이데이, 베니건스, 시즐러 등이 있다.

#2외국 패스트푸드의 초기 전개 시 대형상권에 들어간다. 맥도날드, KFC, 버거킹 등이다.

#3외국 음식으로서 단일 아이템 취급 전문점들이 대형상권에 입점해야 한다. 인도음식 전문점, 베트남쌀국수 전문점, 일본라멘 전문점, 바닷가재 전문점 등이다.




외식업의 경우, 대형상권 입점방식을 좀 더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외식업에서는 TGI, 아웃백 스테이크, 빕스, 베니건스, 시즐러, 세븐스프링스 등과 같은 패밀리 레스토랑들은 1개 대형상권에 1개 매장씩 입점해야 생존하고 장수할 수 있다. 외국 패스트푸드 초기전개 시 맥도날드, KFC, 버거킹, 하디스, 웬디스 등도 여기에 해당된다.

지금은 중대형으로 전개하고 있는 외국계 패스트푸드 매장도 초기에는 대형 일반상권 위주로 중대형매장(최소 50∼100평 규모 이상)을 입점시키면서 전개했다. 대형 일반상권에 100개 내외의 매장이 모두 오픈될 무렵부터 중형상권을 공략하게 된다. 이때는 중소형매장(30∼40평 이상)으로 전개해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

패스트푸드는 아니지만, 스타벅스도 비슷하다. 사업 초기에는 미국, 일본 스타벅스와 달리 명동의 4층 건물에 통째로 입점하는 등 100~150평의 대형 매장을 대형 일반상권 위주로 입점하면서 고객층과 인지도가 높아졌다. 이후 40~50평 규모의 중형 크기로 전환해서 중형 일반상권 위주로 많이 입점해왔다.



출처ㅣ스타벅스 공식 사이트

🏢 서울 주요 대형상권 🏢

(입점 매장수)


외국 외식 단일 아이템으로 인도음식 전문점, 태국음식 전문점, 랍스타 전문점 등이 있다. 이러한 아이템들은 고객층이 적고, 평균 구매 주기가 길기 때문에 생존에 필요한 고객층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대형상권을 선택해야 한다. 오픈 초기에는 오픈 영향력으로 북적될 수 있지만 1년, 2년 계속해서 매장 운영을 지속하기는 어렵다. 이때 매장 크기는 중형규모 또는 소규모가 유리한 면이 많다.

대형 일반상권의 높은 권리금과 임대료에 손익을 맞추기 위해선 매장 규모의 중·대형화를 지향할 수밖에 없다. 외식사업에서 평수에 따른 전체 좌석 수가 매출의 최대치를 좌우하기 때문이다. 또 이런 종류의 아이템은 국내에서 얼마만큼 일반 소비자들 사이에 빠르게 뿌리내릴 수 있는 지에 따라 중형 프랜차이즈로 확산 전개가 가능한지 여부가 결정된다.

그 예로 스파게티 전문점과 베트남쌀국수 전문점을 들 수 있다. 이런 아이템들은 국내 도입 초기인 10~20년 전에는 이용고객이 많지 않아 대형상권에 입점해서 고객을 확보하기 시작했다. 이제는 고객층이 넓어지고 고객들의 이용 빈도가 높아지면서, 중형상권 위주로 입점하면서 운영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주식인 ‘밥’ 위주의 보수적 성향이 매우 강하다. 이런 이유로 간식이 아닌 주식에 해당하는 상기 아이템들은 대중화되어야 전국적인 전개가 가능하며, 소형 프랜차이즈로 할 경우 확산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그러나 피자는 예외다. 대형 프랜차이즈에서 중형 프랜차이즈를 지나 소형 프랜차이즈로 확산 발전된 사례지만, 피자는 주식이 아닌 간식 개념으로 우리나라에서 고객층을 넓혀온 사례이기에 주식으로 접근하는 아이템과 동일시 할 경우 잘못된 판단을 내릴 위험이 있다. 피자는 이탈리아의 빈대떡인 셈인데, 빈대떡으로 한 끼를 때울 수 있다 해도, 우리나라에서 피자는 간식이지 주식은 아니다. 떡볶이와 순대로 한 끼 식사를 할 순 있지만, 떡볶이와 순대가 주식이 아니라 간식이듯 말이다.



판매업 프랜차이즈


다음으로 판매업 프랜차이즈를 살펴보자. 우선 백화점, 대형마트 등은 대형상권에 입점하는 대형 프랜차이즈로 전개해야 한다.


🟡 이마트 매출과 점포수 🟡


그런데 여기서 짚고 넘어갈 것이 있다. 그것은 같은 백화점이라도 주 공략 고객층이 다르고 매장 마케팅이 각기 다르며 그에 따라 매장 규모도 다르다. 롯데백화점의 모토는 ‘롯데에 오면 없는 게 없다’다.

실제로도 롯데의 상품 구성폭은 타 백화점을 앞선다. 매장은 초대형 크기를 지향한다. 하지만, 이런 초대형 백화점을 국내에 100개씩 오픈할 수 없다. 모두 다 전개해도 이보다는 적은 수인 대략 40∼50개 내외에서 머무를 것이다.

호텔체인도 마찬가지다. 호텔 자체는 대형 프랜차이즈도 중형 프랜차이즈도 아니다. 총 객실수에 따라 어떤 규모로 개장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신라호텔과 같은 초특급 호텔이 국내에 세워질 수 있는 상권은 현재 서울, 부산, 제주도 정도다. 하지만 신라호텔이 99년부터 프랜차이즈 전개를 시도했던 ‘지오랏지’라는 호텔은 비즈니스급 호텔로 국내에 100여 개 정도의 호텔 개설을 목표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하려다, 당시 체인 사업의 부정적 이미지를 반대한 이건희 회장에 의해 당시 사업이 중단된 사례가 있다.

그러나 최근 신라호텔에서는 다시 지오랏지와 비슷한 컨셉의 신라스테이라는 비즈니스 호텔을 수년 전부터 오픈하기 시작해, 전국 주요 대도시에 확장하고 있다. 이와 같이 동일 아이템이라 해도 여러 가지 요소를 감안해야 하며, 일률적으로 적용할 수는 없다.




서비스업 프랜차이즈


다음으로 서비스업 프랜차이즈를 살펴보자. 학원 중에서 대형 전문학원은 시사영어사학원, 정철어학원 등이 있고, 어린이 놀이센터인 짐보리가 있다. 이런 종류의 아이템은 대형 상권에 입점하는 대형 프랜차이즈로 전개해야 한다.

학원 프랜차이즈 사업 중 정철주니어학원과 같은 일반인 어학중심이 아니라 보습학원 형태로 전개한다면 중형 프랜차이즈로 전개될 수 있지만, 어학 중심의 체계를 갖춘 학원은 대형 프랜차이즈로 전개해야 안전하며 성공할 수 있다.




특기할 만한 것은 미용실이다. 미용실은 대형 프랜차이즈, 중형 프랜차이즈, 소형 프랜차이즈 전개가 모두 가능하다. 영국 브랜드인 토니앤가이나 프랑스 브랜드인 쟈끄데상쥬 미용실은 프랑스 브랜드로서 중·대형화 매장(80~100평 이상)의 전문시설을 갖추고 운영되고 있기에 대형 프랜차이즈 전개가 필수다. 그러나 최근에는 매장을 중형화(40~50평)하면서 중형상권에도 입점시키고 있다.

이철헤어커커와 박준뷰티랩과 같은 프랜차이즈는 30∼50평 이상 크기의 매장으로, 중형 프랜차이즈에 해당한다. 반면 블루클럽이나 미스터바리깡과 같은 남성전용 중저가 미용실은 10평 내외의 소형매장으로, 소형상권에 입점하는 소형 프랜차이즈로 전개할 수 있다.

미용실 매장크기를 기준으로 분류하면 아래의 표와 같다.


대형·중형·소형 다양한 전개가 가능한 특수 사례
✂ 미용 프랜차이즈 ✂


미용실과 같이 운영매장의 크기에 따라, 대형, 중형, 소형 프랜차이즈를 결정 하는 경우도 있지만, 라멘 전문점, 인도음식 전문점 등 단일 외식 외국 아이템과 같이 소형매장이라도 대형 프랜차이즈로 전개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 프랜차이즈 매장의 전개 기준이 단순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아이템과 브랜드의 특성, 그리고 시기에 맞게 고객 접근성 등을 잘 분석하여 상권입점 전략을 정확히 세워야 장수하는 우수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

🧐 대형 일반상권의 법칙이란?

대형 일반상권은 유명 밀집 번화가 상권을 말하며, 구매 주기가 매우 길고 고객층이 전혀 대중화되지 않은 특수계층, 국내 수요가 매우 적거나 고가 또는 중가 아이템으로서 대형 일반상권에 입점해야 생존하게 되는 법칙을 말한다.



유재은 전문가가 알려주는
👩‍🏫 프랜차이즈 실패 법칙


👉 프랜차이즈는 상권을 잘 선택해야 한다!


👉 중형 일반상권 프랜차이즈의 모든 것!



2022년 06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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