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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119
하마터면 로고를 모르고 장사할 뻔했다
[아보카도] #외식경영 #브랜딩 #로고 #워터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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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우리 가게 주변을 둘러보세요! 🏬
아니면 우리 가게를 한 번 보세요. 👁‍🗨


로고 없이 그냥 텍스트로만 가게명을 표시하고 매장을 운영하고 있지 않나요? 특히 사장님들에겐 로고보다는 우리 매장을 열고, 하루하루 장사를 준비하는 것이 더 중요해요. 그러다 보니 로고의 부재가 장사에 크게 지장을 주지는 않을 것 같다고 생각되죠.

그렇지만 로고를 통해 고객과 더 긴밀하게 소통하고, 우리 가게를 고객들이 기억하게 할 수 있어요. 이는 결국 우리 가게의 장사와도 직결이 되지요.

그럼 로고가 뭔지 알아보고, 로고가 있으면 왜 우리 가게에 좋은지 한 번 알아보아요. 📝




대체 로고가 뭐길래


브랜드를 나타내는 시각적 상징물인 로고 디자인🍥.

이제는 우리의 일상에서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어요. 도대체 왜 이렇게 많은 기업, 단체들이 로고를 만들까요?

'카페' 로고를 디자인한다고 생각해봐요. 본인 카페의 정체성과 분위기를 정립한 뒤 가장 잘 어우러지는 컬러를 정할 거예요. 카페 로고에서 많이 쓰이는 컬러인 브라운이나 골드를 메인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브랜드의 분위기가 동적이고 경쾌하다면 그와 맞는 컬러인 노란색을 메인 컬러로 선보일 수도 있어요.




그리고 로고에 우리 카페의 어떤 특징을 담은 심볼을 만들지, 워드마크는 어떤 서체를 쓸지…

고민할게 정말 많아요! 🙄

여기서 잠깐! 심볼, 워드마크의 뜻이 궁금하신가요?




심볼🎀브랜드를 상징하는 이미지,

워드마크💠브랜드명을 텍스트로 상징하는 것을 말해요.

이런 심볼과 워드마크가 합쳐져서 브랜드의 ‘로고’가 돼요.


벌써 머리가 아프신가요?😵

그렇지만 이런 고민의 과정 속에서 우리 가게만의 이야기와 상징 요소를 담은 로고가 탄생할 수 있어요.

고객들 역시 지나가면서 로고 하나만 보고도 아 이 가게는 이런 가게 구나~ 이런 이야기를 담고 있구나 하며 우리 가게를 기억에 담고, 또 다시 방문을 할 수 있겠죠.

🙎‍♀️ “어머 저기 가게 간판 로고가 눈에 확 들어오네, 다음에 한 번 가봐야지! ”


결국 로고는 우리 브랜드의 얼굴이에요.









우리 가게도 로고가 필요해


그럼 실제 우리 주변 가게들 중에 로고가 없다가 로고가 생긴 사례를 만나봐요.

❓ 왜 로고를 만들었고,
💬 우리 가게의 어떤 이야기를 로고에 담았으며,
🏁 로고를 만든 후 어떻게 변했을까요?


🥔견과굽따🥔


소량으로 구워내어 가장 신선한 견과만 판매하는
'견과굽따'.

로고 개발 전 견과굽따는 오직 텍스트만으로 브랜드의 시각적 이미지를 전달했어요.

견과굽따는 깨끗하고 신선한 제품의 이미지와 소비자에게 건강하고 맛있는 견과의 맛을 전하는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지만, 텍스트만으로는 전달의 한계점이 있었어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로고가 제작되었고, 브랜드 스토리를 담아낸 브랜드 로고가 탄생하였어요.

오븐 모양의 테두리에 자연을 표현하는 나무를🌲 넣어 신선한 견과를 굽는다는 브랜드 이미지를 담은 거죠.





🥗초식곳간🥗


이대 앞에서 요리같은 샐러드를 판매하는 ‘초식곳간’

초식 곳간은 실제로 10대 때부터 요리학교에서 요리를 배우신 사장님이 만든 샐러드 가게에요.

‘요리다운 뿌듯한 한 끼의 채식’이라는 브랜드 메시지를 가지고 있는 매력적인 가게랍니다.

다만 로고 개발 전에는 단순 텍스트로만 되어 있어, 요리 같은 샐러드의 느낌이 전혀 들지 않고, 샐러드 가게인지도 잘 알기가 어려워요.

요리다운 샐러드를 보여주고자, 그리고 좋은 재료와 샐러드에 진심인 사장님의 마음요리사 출신인 사장님의 스토리를 담아 요리사 모자를 쓴 실제 사장님의 모습을👨‍🍳 심볼에 담은 로고를 만들었어요.



정말 로고만 봐도 건강하고, 전문적인 샐러드 집이라는 이미지가 전달되지 않나요?




로고로 기억되는 우리 가게


실제로 초식곳간 사장님의 경우 로고를 만들고, 로고를 통해 고객들과 소통을 하고 계신다 해요.


👩‍🦰 “로고에 요리사 얼굴 사장님 얼굴 아니에요? “
👩‍🦱 ”사장님 얼굴이 로고에 있으니 더 친근해보여요. “
🧒 ”바뀐 로고가 너무 예뻐요. ”


그리고 사장님 역시 바뀐 로고로 스티커를 만들어서, 배달과 포장 시 제공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스티커로 우리 가게를 한 번 더 기억할 수 있어요. 실제 리뷰에도 스티커와 함께 찍은 사진 리뷰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해요.





이렇게 단순히 보기에 예쁜 것이 아니라, 고객과 우리 가게의 관계를 만들어주는 로고. 작은 가게일수록 로고가 주는 효과는 더욱 커질 거예요.






우리 가게 로고를 무료로
제대로 만들 수 있다?!


이렇게 실제 로고를 만든 사례를 보니

💭 ‘우리 가게도 로고가 있으면, 더 좋을텐데… 그런데 비용이 부담스럽네’

이렇게 생각하시는 사장님들이 많이 계실 거에요.

그렇지만! 우리 가게 로고를 무료로, 제대로 만들 수 있는 기회들이 우리 주변에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에서도 매달 스마트스토어 사장님들을 위해 저희 아보카도와 함께 로고 제작을 무료로 해드리고 있어요.(매월 1일 신청 시작)

전문가의 브랜드 멘토링, 그리고 전문 디자이너와 함께 제대로 된 우리 가게 로고를 만들 수 있으니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는 사장님들이라면 놓치지 마세요!


이렇게 사업의 의미와 사업의 방향성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로고, 패키지, 굿즈, 간판 등은 우리 가게의 모든 브랜딩의 출발점이자, 고객 경험의 모든 시작이에요.

특히 이제 오프라인 매장을 넘어 온라인 환경에서는 로고와 같은 시각적 요소가 고객 경험의 핵심이에요.

잘 만든 로고로 SNS에서 우리 가게를 매력적으로 뽐내고, 콘텐츠도 만들고! 💝

이렇게 1타 3피를 넘어서 궁극적으로 사장님 사업에 도움이 되는 로고의 중요성을 꼭 잊지 마세요!




우리가게를 더 반짝반짝 빛나게 해줄
💎 브랜딩 첫걸음 💎

🔗 3분이면 체크하는 우리가게 브랜드

🔗 가게 이름, 그냥 예쁘면 되지 않나요?



・ 본 콘텐츠는 제휴사가 제공하였으며, 캐시노트는 콘텐츠의 정확성, 완전성, 신뢰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2022년 04월 1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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