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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119
3분이면 체크하는 우리 가게 브랜드
[아보카도] #외식경영 #브랜딩 #체크리스트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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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장사도 힘든데, 브랜드는 대기업이 하는 것 아닌가? 우리 가게를 표현할 문장이 필요한데, 도대체 어떻게 하지? 🙎


이렇게 생각하시는 사장님들을 위해! 읽고 따라만 하면 되는 우리 가게 브랜드 체크리스트✅를 준비했습니다.

우리 가게 브랜딩 좀 해보고 싶은데, 어렵고 막막했던 사장님들은 지금 딱 3분만 투자해서 이 글을 읽어보세요!









고객의 지갑과 마음을 여는,
우리 가게 한 줄 설명💌


가게 홍보를 위해 전단지를 만들고, 배달앱에 등록하고, SNS가 중요하다해서 SNS를 만들고, 그 외 다양한 상황에서 우리는 작지만 아주 큰 난관을 맞이하게 됩니다.


바로 우리 가게 한 줄 설명!


잘 써야 손님들이 혹할 것 같은데, 또 어떻게 써야 할지는 모르겠고... 그런데 또 이것저것 자랑 거리를 많이 담고 싶어서 한 줄 설명을 쓰다 보면 한 줄이 아닌 장문 설명이 된 경험 다들 있으시죠?


💬 1 문장에는 1 개의 메시지만 담는다


이 원칙을 잊지 마세요. 이 원칙과 함께 우리 가게 이것만은 다른 가게와 다르다, 이 점을 꼭 고객들에게 강조하고 싶다는 내용을 쉬운 문장으로 만들어보세요. 그리고 이제 그 문장을 아래의 질문들로 체크해보세요.




# 하나. 고객 입장에서 매력적인가요?


저는 한우를 참 좋아하는데요. 한우가 맛도 있지만 왠지 더 신선하고 건강할 것 같아서 한우를 좋아해요. 그리고 다이어트에도 더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이런 저처럼, 다이어트에 관심 많은 고객들이 많은 지역에서 정육점을 하고 계신 사장님의 가게 한 줄 설명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국내산 청정 한우🥩만 취급하는 한우 전문 정육점

VS.

우리 동네 헬스 마니아들💪이 인정한

청정 한우🥩만 취급하는 정육점



이렇게 쓰여있는 두 곳의 가게가 있으면 헬스 마니아들이 인정했다고? 먹으면 근손실이 나지 않을 것 같아..! 라고 하면서 헬스 마니아들이 선택한 가게로 손님들이 더 바글바글 해지겠죠.

단순히 특장점과 차별화의 나열이 아닌. 고객 입장에서 매력적인지, 어떤 가치를 주고 있는지 체크해보세요.


# 둘. 우리 가게만의 특별한 스토리가 있나요?



남녀노소 누구나 잊지 못하는 맛의🍖 삼겹살집

VS.

사장님이 먹다가 너무 맛있어서 주방에 찾아가🏃

비법을 전수받아🍖 차린 삼겹살집



둘 중 어느 가게에 더 방문하고 싶으신가요?
스토리가 있는 가게에 더 들어가고 싶지 않으신가요?


이처럼 스토리는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있습니다. 우리 가게의 스토리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아요. 왜 가게를 시작하게 되었는지? 집요하게 파고들어 보세요. 그리고 막상 가게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친구가 동업하자고 해서' 이래도 괜찮아요.


용마산의 정기를 받은 친구들이
덮밥의 맛
🍛을 제대로 보여주기 위해 만난 덮밥집.

이렇게 진솔하게, 우리 가게만의 이야기를 담으면 다른 가게와도 차별화되고 고객에게 진심이 닿을 거예요.




# 셋. 고객이 이해하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나요?


가끔 우리 가게의 전문성을 보여주고자 할 때, 전문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어요.


전문 용어를 사용하면 고객 입장에서는 이해가 가지 않아요. 좋은 건 알겠는데, 그래서 이게 무슨 말일까?😮 이런 생각을 하게 돼요.

모든 메시지는 어머니의 친구가 들어도 이해할 수 있는지! 체크해보세요.












평범한 가게 이름도
비범해지는 활용법📰


일도씨 닭갈비🍗, 빽다방☕과 같은 이름을 들었을 땐 딱! 어떤 가게인지 아시겠죠?

사장님들께는 직관적인 이름을 추천드려요. 비유적인 이름일수록 무엇을 하는 가게인지 더 열심히 설명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그렇지만 비유적인 이름을 쓰고 싶은 분들.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비유적인 네임이더라도 슬로건과 태그라인을 잘 활용하면 우리 가게를 잘 설명할 수 있어요!


평범한 가게 이름도 비범해지는 가게 이름 활용법, 아래 질문으로 확인해보아요!




# 하나. 태그라인을 잘 사용하고 있나요?


비유적인 가게 이름이라면, 브랜드명 밑에 무엇을 하는 브랜드인지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 한 줄 태그라인을 달아보세요. 원하는 이름과 함께 우리 브랜드를 더 잘 전달할 수 있을 거예요.




# 둘. 하나의 이름으로 소통하고 있나요?


어린 시절 꼭 별명이 많은 친구들이 있어요. 그렇지만! 우리 가게는 하나의 이름으로 불여야 돼요. 그래야 손님들이 가게를 검색하거나 주변에 알릴 때 헷갈리지 않기 때문이에요.


원조 다희네 동태찜
다희네 동태찜
다희네, 원조 동태찜...

이렇게 가게명이 다양해서는 안돼요! 🙅


고객에게 하나의 브랜드명을 각인시키고, 검색 최적화, 웹사이트 플레이스 등록📍 등을 위해서는 꼭 하나의 이름으로 소통해주세요.




# 셋. 상표 등록이 되어있나요?


법적으로 우리 가게 이름이 상표 등록이 가능한지 확인해보셨나요? 아무리 좋은 이름이어도 법적으로 보장받지 못하면 언제 어디서 우리 가게를 빼앗길지 몰라요.



▲SBS뉴스


가수 이상순 외가의 가게이자, 부산의 명물인 해운대암소갈비집!


이 가게 역시 상표권으로 얼마 전 이슈가 있었어요. 서울 용산구의 가게에서 해운대암소갈비집과 같은 이름의 가게가 생긴 것이에요.


나는 어차피 프랜차이즈 안 할 건데, 안 해도 되겠지 뭐~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하지만 우리 어떤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우리 브랜드를 지키려면 미리 상표 등록을 하시기를 꼭 추천드려요! 상표의 경우 선출원주의 이기 때문에, 먼저 상표를 등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중한 우리 가게 이름은, 사장님이 먼저 스스로 지켜야 해요.


상표 등록 과정이 길고 복잡하고 비용 역시 발생하지만, 추후 우리 가게를 지키기 위해서는 꼭 상표 등록을 잊지 마세요!











실천은 바로 지금!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여도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어요. 위에서 말씀드린 우리 가게 한 줄 설명과 이름을 체크했다면!


이제 바로 적용해요!
그럼 위에서 배운 내용을 하나씩 적용해볼까요?


지금 바로 우리 가게 SNS, 배달 앱 설명, 메뉴판, 배달 전화에 알림 멘트를 우리 가게 한 줄 설명으로 변경해보면 어떨까요?


"📞띠링띠링~ 정성을 다하는 덮밥집입니다" 에서...


"📞띠링띠링~ 용마산의 정기를 받은 친구들이 덮밥의 맛을 제대로 보여주기 위해 만난 덮밥집입니다."


이렇게 변경해 보는 것이에요! 정말 쉽죠.


이렇게 모든 고객 접점에 꾸준히 우리 브랜드를 노출해보세요. 만약에 어렵게 느껴진다면, 하루에 한 개씩 변경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은 우리 가게 SNS에 한 줄 설명을 넣고
🚜내일은 배달앱 내 설명에 넣고
📋모레는 메뉴판에 넣고!


이렇게 하루하루 하다 보면 어느새 우리 브랜드가 고객의 마음속에 위치해 있을 거예요! 이렇게 브랜딩은 거창한 것이 아니에요.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하나씩 하나씩 적용해 나가는 것이에요.




앞으로도 소상공인 브랜드 전문가 아보카도와 함께 매우 쉽고 오늘 바로 적용한 브랜딩에 대해 함께 차근차근 알아봐요!




・ 본 콘텐츠는 제휴사가 제공하였으며, 캐시노트는 콘텐츠의 정확성, 완전성, 신뢰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2022년 03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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