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가게를 만들 때!
사장님들의 가장 큰 고민은 바로…!
“우리 가게 이름 뭐로 하지?”💭 예요.우리 가게 첫인상, 우리 가게가 사람들에게 불리고, 우리 가게를 기억하는
단 하나의 단어바로 우리 가게 이름🏠
이렇게 중요한 이름, 당연히 제대로 지어야 해요.
가게 이름, 그냥 예쁘면 되는 거 아닌가요?
사람 이름도 예쁘면 참 좋아요.
어린 시절 괜히 이름으로 놀림 당하고, 예쁜 이름을 가진 친구들이 부럽기도 하고.
그래서 우리 가게도 괜히 예쁜 이름으로 짓고 싶기도 하고,
그러나, 우리 사람들은 예쁜 이름, 내가 가지고 싶은 이름으로 지어도 되지만우리 가게는 예쁘고, 내가 쓰고 싶은 이름으로 지으면 안 돼요.우리 가게 이름을 짓는 단 하나의 기준은 바로!
상표 등록이 되는 이름🎫
그럼 지금부터 왜 상표 등록을 해야 하며, 상표 등록 시 체크해야 할 것들에는 무엇이 있는 지에 대해 알아봐요!
상호 등록이 상표 등록 아닌가요?
이 글을 읽고 있는 많은 사장님들이 우리 가게는 상호 등록을 했으니, 상표 등록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실 수 있어요.그렇지만 상호 등록과 상표 등록은 다릅니다!
✔ 상호는 쉽게 이야기하면 사업자등록증 상의 명칭이에요. 부정경쟁목적이 없다면 상호를 자유롭게 정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 상표는 우리 제품, 상품을 타인의 상품과 식별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에요.상표를 등록하면 우리 제품, 상품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제가 ‘아보카도’🏢라는 이름으로 회사를 만들고 ‘카도’👟라는 운동화 브랜드를 팔면
‘아보카도’는 상호에 해당하고 ‘카도’는 하나의 상표에 해당해요! 물론 상호 그 자체로도 상표로 출원하여 등록 받을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라는 회사명 역시 상표로서 출원이 가능한 것이죠.
우리 가게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주장하고 싶으시다면 상표 등록이 필요해요!
상표가 상호보다 더 넓은 범위로 우리 가게를 보호하고, 다른 가게가 우리 상표를 사용할 수 없게 하기 때문이에요. 상호는 부정경쟁목적이 없다면 다른 가게에서 같은 이름을 사용할 수 있어요.
상표 등록 미루다, 우리 가게 밀어진다
골목식당에 나온 덮죽🍲
이상순의 외가로 유명한 해운대암소갈비집🐮모두 상표권 때문에 소중한 가게를 잃을 뻔한 위기에 처했어요.
우리나라는 먼저 출원한 사람에게 상표권이 부여되는 선출원주의를 택하고 있어요. 이는 먼저 상표권을 출원하면, 먼저 출원한 사람이 상표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받을 수 있다는 말이에요.
예를 들어 제가 "알싸한 마늘베이컨 치킨"이라는 가게를 차려 대박이 났는데, 상표 출원을 하지 않고 있어요. 이때 다른 업체에서 같은 이름의 가게를 차리고, 상표 등록을 먼저 해 제게 판매 중지를 요구하거나, 법정 분쟁을 걸 수도 있어요.
이러한 법의 사각지대를 악용해 출원되지 않은 것을 보고 아무런 관련 없는 사람들이 상표를 출원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일어나요.
이렇게 귀찮다고 미루다가 우리 가게 밀어지는 상표!
꼭 등록하세요 📌
이런 이름은 피하세요!
그럼 이제 궁금증이 생기실 것이에요.어떤 이름이 상표 등록이 되는 건가요?
어려운 질문이에요. 그렇지만 어려운 질문에 대해는 쉬운 방법이 있죠. 바로 오답부터 지우는 것이에요! 상표 등록 시 거절될 수 있는 유형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아래 그림에서 확인해주세요.
상표권 등록 나 혼자? 전문가?
상표권 등록이 어려운 이름들을 피해 이름을 정하셨다면! 점검해보세요.우선 키프리스 검색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아래 링크를 클릭해 키프리스 사이트에 접속 후,우리 가게 이름을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키프리스는 특허청이 보유한 국내외 지식재산권 관련 모든 정보가 총집합된 한국특허정보원에서 운영하는 대국민 특허정보검색 서비스에요.
이제 상표, 특허 등이 궁금할 땐 키프리스에 접속해보는 습관! 잊지마세요👍
🔗 KIPRIS 특허정보 검색서비스 바로가기
키프리스 검색🔎을 통해서 어떤 상표들이 등록되어 있는 지, 거절된 상표들이 있는 지에 대해 알 수 있어요. 다만 키프리스 검색은 단순 검색일 뿐. 실제 등록 가능 여부는 전문가와 통해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전문가 없이도 혼자 상표 등록을 진행할 수 도 있어요. 그렇지만 그 과정이 길고 복잡하기 때문에 전문가와 함께 하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상표권 출원의 적절한 시기는 모두 사업 초기라고 전문가들은 말해요.
나중에 가게가 커지면 등록해야지 라고 생각하신 사장님들은 꼭 지금 당장! 상표등록출원을 진행해보세요.
그리고 가게 이름 개발부터 어렵고, 상표에 대해 막막하신 분들은 소상공인 브랜드 전문가 아보카도를 찾아오세요!
・ 본 콘텐츠는 제휴사가 제공하였으며, 캐시노트는 콘텐츠의 정확성, 완전성, 신뢰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