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장님! 😊
세금에 대한 고민이 생겼거나 절세를 위한 계획이 필요할 때, 세무대리인 선정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어떤 경우에 도움을 받아야 하는지 또는 어떤 것을 기준으로 세무 대리인을 골라야 하는지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세무사 선정 기준과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세무 대리인을 알아보시는 분들이라면 어떤 경우에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지 먼저 명확하게 인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 세무사 업무의 범위
✔️ 기본적으로 세무 전문가는 각종 세금 신고에 도움을 주는데요.
✔️ 이와 함께 복식부기장부인 기장 작성 대행을 맡기기도 하며, 기장 대행을 맡길 경우 직원의 4대보험 또는 근로소득세와 같은 업무 등을 함께 위임할 수 있습니다.
✔️ 이 외에도 세금에 대한 고민이나, 절세 계획을 세워주기도 합니다.
수수료 산출 방법과 비용은?
| 산출 방법
어떤 세금을 어떤 규모의 소득과 유형으로 신고하는지에 따라 수수료가 달라집니다.
이때 산출 기준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 세무사의 특징 ✔️ 과세대상의 규모 ✔️ 사업자의 유형과 직원 수 |
평균 수수료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
| 세무사 평균 수수료
개인사업자이고, 직원 수가 없다면 복식부기장부 작성 대행은 6~8만 원 가량입니다. |
법인사업자는 개인사업자에 비해 평균 금액이 더 높으며, |
사업자 유형과 관계없이 직원 수가 6인 이상이라면 협의가 필요합니다. |
세무대리인은 한 번 선정을 하면 변경하는 것이 어려운 만큼 본인에게 잘 맞는 세무사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다음 시간에는 세무사 선정 전 확인해야 할 요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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