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 고민이 많은 사장님을 위해 사장님 119가 준비한 '찾아가는 전문가 컨설팅' 이벤트! 🎉
댓글을 남겨주신 사장님들 중 선발을 통해 무료 컨설팅을 진행했어요.
👏 당첨을 축하드려요 👏
바로 첫 번째 주인공은 낮은 마진율과 시그니처 메뉴에 대해 고민이 많으셨던 △△ 떡볶이 사장님입니다! 👏
사장님은 외식업 쪽에서 여러 가게를 운영해본 경력이 있는 열정넘치는 30대 남자 사장님👊입니다.사장님은 10년간 외식업계에 종사하시면서 다양한 업종을 하며 노하우를 쌓아오셨다고 해요.
지금 운영 중인 떡볶이 분식점은 손님은 많이 오고 늘 정신없이 바쁘긴 하지만 장사를 잘 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고 그런만큼 장사 운영에 아쉬움이 많다고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사장님은 무엇이 고민이셨을까요? 🤔
💭 사장님의 속마음 💭
저는 요즘 분식업 운영에 지쳐가고 있습니다 🤕 인건비, 식재료는 마구마구 올라가는데 판매 단가는 낮아서 고민이 이만저만 아니에요.. 음식에 손도 많이 가죠, 노동 강도도 높죠.. 게다가 분식업은 진입 장벽이 낮아서 무턱대고 가격을 낮춰서 상권의 물을 흐리는 사람들이 있어요. 너무 스트레스 받습니다 🤯 분식점 운영,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분식점을 운영하시는 사장님들이라면 모두들 한번 쯤 고민해보셨을 법한 고민입니다 🤔
분식업계의 가격 책정, 상권 전략, 홍보 전략, 주방 시스템까지! 민쿡 전문가는 오늘 많은 솔루션을 준비하셨는데요.
사장님의 고민을 전문가는 어떻게 해결책을 주셨을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분식점 특성상 일은 많은데 마진율이 낮아요…
주변 값싼 프랜차이즈때문에 가격을 올리기가 부담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민쿡 전문가
가격이 너무 낮아요. 이건 거의 2010년 떡볶이 가격인데요?!
물가랑 안맞아서 수익이 나는게 어렵겠네요. 하루 종일 힘들게 많이 팔아야 겨우 남는 수익구조에요.
👨🏻💼 민쿡 전문가
일단 가격을 30%정도 올려야 합니다. 가격을 올리는 순간에는 손님이 줄어들거예요. 하지만 손님 수가 줄었어도 가격이 올랐기 때문에 매출은 떨어지지 않을겁니다.
요즘 원자재 가격 상승 뉴스가 많이 나오는 시점이기 때문에 가격을 올리기 딱 좋은 기회입니다. 남들 올릴때 올려야지 나중에 가서 혼자 올리면 더 타격이 올거예요.
그리고 나서 중요한게, 다른 혜택에 차별점을 두어서 손님을 끌어당겨야합니다.
사장님 가게만의 강점을 키우는게 중요합니다. 사장님 가게는 매일 아침 생떡을 받아서 떡볶이를 만드시니까, 그 점을 어필해서 가격에 반영하는 것이 좋겠어요. 아이와 아이 엄마들을 타겟으로 하는 상권이라는 점에서도 잘 부합하네요.
👨🏻💼 민쿡 전문가
사장님 떡볶이를 먹어보니 가격 더 올려도 먹으러 올 사람 많을 퀄리티에요. 아주 맛있어요 😋
대신 명심하셔야 할 것은 가격이 올라간 만큼 그 맛도 유지하셔야 해요. 고객의 신뢰를 잃으면 안 됩니다.
저희 가게만의 시그니처 메뉴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 민쿡 전문가
우선 가게의 전반적인 제반 조건을 잘 마련한 후에 시그니처 메뉴를 만드는 것이 좋은데요.
사장님의 가게는 가격상승과 주방 개선이 우선입니다. 그에 힘입어 새로운 메뉴를 연구하시는게 좋고요.
또한 시그니처 메뉴라는 것이, 사장님께서 분식업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져올 정도로 거창할 필요가 없어요.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하시면 됩니다
✔️ 떡 모양 바꾸기 ✔️ 특별한 방법으로 담기 ✔️ 기존 메뉴를 조합해서 새로운 세트 만들기 |
이처럼 사소한 것에서부터 시작해도 사장님 가게만의 차별성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부담 갖지 마시고 도전해보세요!
비용 효율화를 위해 인원 감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너무 바빠서 사람을 줄일 수가 없어요. 좋은 방법 없을까요?
👨🏻💼 민쿡 전문가
일단 주방시스템이...빵점입니다! 너무 비효율적이에요.
천장에 수납공간도 없고, 주방에 후드가 없어요. 튀김기도 바꾸셔야 해요. 김밥 작업대의 위치도 공간 낭비입니다. 여러 가지 문제가 많아서 전체적인 개선이 필요해요.
분식점은, 아무 때나 들려서 포장하거나 먹고 가기 좋은 가게예요. 그러면 긴 시간 최저인원을 상주시키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주방 시스템 개선이 시급해요.
👨🏻💼 민쿡 전문가
타사 OO분식 브랜드가 성공한 이유 중에 하나가 초기에 비용 투자를 아끼지 않고 효율적 주방 시스템을 구축해서, 2명 이상 일을 안 해도 가게가 돌아갈 수 있도록 구조를 잘 짜놨기 때문이에요.
게다가 요즘은 특히 알바생들이 금방 그만두는 시기여서 누가 와도 쉽게 조리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해요.
비용 투자는 이제 사장님이 결정하실 문제입니다. 도면 의뢰에 공사까지 비용이 들 거예요.
앞으로 이 가게를 3년 이상 더 할 생각이 있으시면 처음부터 치밀하게 효율을 따져서 다시 주방 시스템 구조를 짜는 쪽으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게 평수와 상관없이, 효율적인 구조가 가장 중요해요. 여기서 모든 문제의 뿌리를 뽑아야 전체적인 가게 개선이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 민쿡 전문가
손님을 상대할 때 물 드리고, 앞접시 드리고, 먹은 거 치우고 이러다보면 한 팀 상대에 7번이나 왔다갔다하게 되는데요.
이런걸 알바생이 다 케어하게 된다면 나중에 쌓여서 감당이 힘들어져요. 그래서 인원이 많이 필요하게 되는것이구요.
7번을 4번 정도로 줄일 수 있도록 사소한 부분을 미리 세팅해두거나 셀프로 할 수 있게 구조를 마련해놔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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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컨설팅 내용이 아직 남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