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비회원으로 이용중입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더많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기
회원가입하기
사장님119
디자이너가 없어도 완성되는 우리 가게 브랜딩
[아보카도] #외식경영 #브랜딩_꿀팁 #시각상징요소
아보카도
소상공인을 위한 브랜드 개발 플랫폼
구독자 213
#브랜드
# 소상공인브랜딩
# 비주얼브랜딩
# 버벌브랜딩

홈 보러가기
            



디자이너가 없어도 완성되는

우리가게 브랜딩 ✨


- 사장님을 위한 3분 브랜딩 꿀팁
(7) 시각 상징 요소 2



저희는 디자이너가 없는데…

많은 사장님이 많이 하시는 말씀이에요.

👦 디자이너가 없어서 로고가 없어요.
👨 패키지 디자인이 예쁘지 않아요.
👩‍🍳 외주를 맡겼는데 작업물이 마음에 들지 않아요.
👱‍♀️ 폰트를 무엇을 쓰고, 컬러도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겠어요.

디자이너가 없다는 이유 하나로 이렇게 수많은 고민이 탄생합니다. 이쯤 되면 디자이너는 유니콘과 같은 존재가 아닐까 싶어요. 주변에 있을 법한데, 막상 찾으려고 하면 꼭 내 옆에 없는!

그렇지만, 우리는 항상 그래왔듯, 답을 찾아왔습니다. 디자이너가 없이 혼자 가게를 운영해야 하는 사장님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디자이너가 없어도 할 수 있는 '우리 가게 시각 상징 요소 만들어보기!'



지금 시작해볼까요?





우리 가게 색상,
이 색상은 어때요?


🔗시각 상징 요소 1편에서 우리 가게 시각 상징 요소를 발견하는 질문들을 알아봤어요. 그 질문들을 통해 우리 가게 시각 상징 요소 콘셉트를 정하셨을 거예요.

예를 들어서 우리 가게의 상징 요소 콘셉트
“이탈리아 남부 해안의 가정집” 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이탈리아 남부 가정집 특유의 알록달록하면서 빈티지한
노랑색, 주황색 컬러를 사용할 수 있어요.
이탈리아 남부 현지를 느낄 수 있는 소품까지 상징 요소로 사용할 수 있겠죠?

이렇게 상징 요소 콘셉트가 특정 나라나 지역일 경우, 그 곳의 대표 컬러 등을 사용하며 상징 요소에 맞는 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명확한 콘셉트가 없는 가게의 사장님들은 어떤 컬러를 사용할 지에 대한 어려움이 있으실 거예요.


😯 외식업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우리 가게 음식이 사람들에게 맛있게 보이는 것이에요.

그러면 맛있어 보이는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빨간색의 음식을 보면 식욕이 돋고, 파란 계열의 색상을 보면 식욕이 떨어진다고 해요.

특별히 우리 가게의 콘셉트에 맞는 컬러를 찾기 어려우시다면 빨간 계열 또는 따뜻한 난색 계열의 색상을 추천해 드려요.







그렇지만 꼭 따뜻한 난색 계열만 쓰는 것이 정답은 아니랍니다. 우리 가게에 맞는 색상을 쓰는 것이 더 중요해요.




커피계의 애플
블루보틀의 색상 ☕




2019년 국내 최초로 블루보틀이 성수에 매장을 냈을 때, 기억하시나요?

1만 2,000명의 인파가 몰리고, 웨이팅을 4시간 이상 해야 했죠. 성수점 하루 매출이 전 세계 모든 블루보틀 매장과 맞먹는다는 대기록을 세웠어요.

블루보틀 스페셜티 커피의 매력, 그리고 매장의 주는 경험도 물론 인기의 큰 요인이겠지만, 블루보틀의 시원하고 청량한 하늘색 로고도 한 몫 했다고 볼 수 있어요. 단순 프랜차이즈가 아닌 ‘스페셜티 커피’라는 명확한 콘셉트를 가지고 있는 블루보틀은 세련된 하늘색 컬러를 사용해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만들었어요.


스타벅스 역시 아늑한 분위기와 대중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주고자 따뜻하고 친근해 보이는 초록색을 사용하고 있어요.

이처럼 외식업이라고 해서 꼭 난색을 쓰지 않아도, 가게에 맞는 색상을 쓴다면, 고객들을 사로잡을 수 있을 거예요. 사장님 가게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형용사’에 맞는 컬러를 사용하면 돼요.

검색 창에 ‘형용사에 맞는 컬러’를 검색하시면 형용사에 맞는 컬러들과 그 조합이 나오니, 참고해 보세요! 디자이너가 없는 가게의 사장님이라면 이를 참고해서 우리 가게 컬러를 정해볼 수 있어요.






우리 가게 서체 🖋
이 서체는 어때요?


컬러만큼 중요한 게 서체에요.

서체의 대표적인 두 가지 분류 ‘명조체’와 ‘고딕체’





명조체는 끝이 삐침이 있어, 조금 더 역사성 있어 보이는 이미지를 전달해요. 전통이 있고 역사성을 강조하고 싶은 가게라면 명조체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려요.

디지털 환경에서는 삐침이 없는 고딕체의 가독성이 훨씬 좋아 최근 더욱 주목 받고 있어요. 단정하고, 깔끔한 이미지의 브랜드에서는 고딕체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고딕체 중에서도 끝이 둥근 고딕체가 있는데 이런 서체들은 더 발랄하고, 유쾌한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끝이 각진 고딕체는 조금 더 단정하고 전문적인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명조체 | 전통, 역사성 강조
고딕체 | 깔끔한 이미지 강조


폰트에서 아주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라이선스예요.

폰트마다 사용 범위가 다르고, 무료 다운로드 폰트라 하더라도 사용 범위에 따라서 상업용 사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상업용으로는 사용 불가’, ‘변형해 사용 불가’ 등 다양한 조건이 있을 수 있으니, 꼼꼼히 확인해보세요.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국민 누구나 저작권 걱정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안심 글꼴 파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여기를 클릭해 저작권 걱정 없이 폰트를 다운 받아 이용해 보세요!





하나의 색상, 하나의 폰트,
한 우물 파기


상징 요소에서 한 우물만 파는 것은 매우 중요해요.

하나의 색상, 하나의 폰트로 한 우물만 파다 보면 고객에게 우리 브랜드가 명확하게 각인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하나의 색상, 하나의 폰트로 한 우물을 파고 있는 브랜드를 소개해 드릴게요.



🍵 슈퍼말차 🍵


슈퍼말차는 말차에 진심인 브랜드입니다.

말차를 파는 곳 답게 패키지에서도, 인스타그램에서도 쨍한 형광 초록색을 일관되게 사용하고 있어요. 쨍한 초록색만 보면 슈퍼말차가 떠오르죠. 또, 슈퍼말차에서는 두꺼운 고딕체를 사용하고 있어요.

이제 초록색과 고딕체의 조합만 보아도 슈퍼말차가 떠오른답니다. 슈퍼말차 사장님 입장에서는 색과 폰트만 봐도 사람들이 슈퍼말차를 떠오르게 해, 광고 비용 등이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비용 최적화의 효과가 있어요.



오늘부터 우리 가게 모든 접점에 하나의 컬러, 하나의 폰트를 사용해보세요.




SNS에 콘텐츠를 올릴 때나, 상세페이지, 그리고 포장지에도 꾸준하게 사용하다 보면 사람들이 색만 봐도, 폰트만 봐도 우리 가게를 기억하게 될 거예요.



・ 본 콘텐츠는 제휴사가 제공하였으며, 캐시노트는 콘텐츠의 정확성, 완전성, 신뢰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2022년 07월 07일
캐시노트 가입하고
필요한 컨텐츠 알림받기
이전글
메뉴 속성 파악하기 - 1편, 돼지 두루치기
다음글
프랜차이즈 실패의 법칙 - 19편, 시장후점의 법칙
공감 5
저장 7
댓글 0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