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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119
우리 가게 SNS 핫플되는 가장 쉬운 방법
[아보카도] #외식경영 #브랜딩_꿀팁 #시각상징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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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가게 SNS 핫플 되는

가장 쉬운 방법 💡


- 사장님을 위한 3분 브랜딩 꿀팁
(6) 시각 상징 요소 1


민트색 주황색 보라색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해당 색을 사용하는 브랜드가 바로 생각난다는 점이에요. 😊

지나가다가 민트색 상자를 보면 배달의 민족이,
주황색 상자를 보면 에르메스가 생각나고,
보라색 상자를 보면 마켓컬리가 생각나죠

이렇게 색만 봐도 자연스럽게 고객 머릿속에 브랜드가 생각난다면 광고 비용을 줄이는 등 큰 효과가 있어요.

우리 가게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색(컬러), 로고, 서체, 패턴, 아이콘 등시각 상징 요소라고 해요.


‘인증샷을 찍어서 올리는 경험’을 파는 시대, 더욱 중요해진 시각 상징 요소!

이번 콘텐츠에는 시각 상징 요소 중 가장 핵심인 ‘로고’를 만들 수 있는 특별한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








시각 상징 요소란?


시각 상징 요소에는 로고, 심볼, 컬러, 아이콘, 서체, 그래픽 모티프, 패턴, 픽토그램 등이 있어요.

벌써 너무 어려우시다고요? 걱정하지 마세요.

장사할 때는 로고, 컬러, 서체만 잘 이해하셔도 충분합니다.







로고는 브랜드를 나타내는 시각적 상징물이에요.

로고는 브랜드를 상징하는 이미지인 ‘심볼’
브랜드명을 텍스트로 상징하는 ‘워드마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컬러는 말 그대로 색상이에요.

글과 설명 없이 오로지 컬러로만 이미지를 만들 수 있어요.
시원한 파란색으로 여름 이미지를,
따뜻한 갈색으로 집밥 같은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겠죠?

서체는 글씨의 모양과 양식이에요.

서체를 통해 브랜드의 분위기를 나타낼 수 있어요.
진지한 느낌을 주고 싶다면 궁서체를,
유쾌한 분위기를 나타내고 싶으면 둥글둥글한 서체를 사용할 수 있어요.

시각 상징 요소를 통해서 평소 보이지 않았던 브랜드의 상품과 서비스를 눈으로 보여줄 수 있어요.


이를 통해서

1)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고
2) 고객의 선택을 용이하게 하고
3)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을 거예요.











금돼지식당을 더욱 빛내는
‘상징 요소’ 🟡


이제 신당동은 떡볶이가 아닌 ‘금돼지식당’의 동네입니다.

금돼지식당은 정말 맛있는 돼지고기로도 유명하지만 무엇보다 아주 귀여운 시각 상징 요소가 있어요.

돼지의 동그란 얼굴과 코로 이루어진 금돼지식당 로고!

단순하지만 귀여운 돼지의 이미지가 딱 각인되죠. 매장 곳곳에 위치한 금돼지식당의 로고는 인증샷 욕구를 자극한답니다.

그리고 ‘금돼지식당’인 만큼 ‘금색’을 활용한 간판과 매장 곳곳 ‘금색’을 활용한 인테리어를 볼 수 있어요.

최근 금돼지식당은 로고를 활용해 다양한 기업들과 의류, HMR 등으로 콜라보레이션 하여 금돼지식당만의 상징 요소를 널리 알리고 있어요.









우리 가게 시각 상징 요소 발견하기


그럼 우리 가게 시각 상징 요소를 발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 우선 우리 가게 브랜드
디자인 콘셉트를 정해야 합니다.

디자인 콘셉트는 명확해야 해요. 이전에 함께 알아본 ‘우리 가게 한 줄 설명’처럼, 디자인 콘셉트도 하나의 메시지와 하나의 이미지를 명확하게 전달해야 해요.
디자인에 넣고 싶은 것이 너무나 다양하고, 최신 트렌드로 넣고 싶고… 이런 고민들이 많으시겠지만 모든 것을 충족시키려 한다면 명확한 이미지 구축이 어려워요.


베트남 쌀국숫집 사장님을 예시로 들어볼게요.

만약 베트남적인 요소도 넣고 싶고
한국적인 요소도 넣고 싶고
요새 유행인 미드 센츄리 느낌도 넣는다면
굉장히 난해하고 베트남 현지의 느낌이 오지 않겠죠?

이제 ‘명확성’의 중요성을 알았으니, 다음의 질문들에 답하면서 시각 상징을 만들어봐요.





질문에 답하다 보면 상징 요소 콘셉트가 선명해지실 거예요.


💡 이 상징 요소 콘셉트를
단어, 이미지로 표현해보세요.

“소박한 한 그릇의 한식을 세련되게 즐기는 카페 같은 식당”
“베트남 북부 현지를 가져온 베트남 음식집”
“신선한 텃밭같이 푸른 샐러드집”


만일 표현이 어렵다면, 거리를 다니면서, 혹은 SNS에서 닮고 싶은 매장의 사진을 모아보세요. 이렇게 모으다 보면 우리 가게가 전달하고 싶은 이미지가 보일 거예요.



💡 다음으로, 우리 타겟 고객과도
잘 맞는지 체크해보세요.

우리 매장 타겟 고객이 30대 직장인 남성인데 상징 요소가 20대 대학생의 취향에 맞다면 조금 어색하겠죠?
타겟 고객의 취향을 잘 모르겠다면, 거리나 SNS를 통해서 관찰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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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콘텐츠는 제휴사가 제공하였으며, 캐시노트는 콘텐츠의 정확성, 완전성, 신뢰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2022년 06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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