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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119
애매한 상권,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할까요?
[아이언] #외식경영 #SNS홍보 #입지
아이언
매장맞춤형 환경 구성 전문가
구독자 121
#브랜딩
#매장효율화
#외식트렌드
            



🙋‍♂️ Q. 애매한 상권,
어떻게 홍보해야 할까요?

권리금 없다는 말에 혹하여, 모두가 문 닫고 나간 자리에 백반집을 차린 2년 차 사장입니다. 조용한 주택/빌라 동네라 그런지, 사람이 많이 돌아다니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다행히 2-3분 정도 걸어나가면 큰 도로가 있고 중대형 아파트 단지도 있습니다.

어쨌든 저희 가게가 먹자골목에 위치한 것도 아니고 골목에 주택가다 보니 외부 손님들이 지나다니며 오실 곳은 아닙니다. 그나마 감사하게도 손님들이 다른 손님들 데려와 주시면서 단골도 생기고, 회사 회식으로도 저녁에 와주십니다.

제 자신감일 수 있으나 그래도 이렇게 입소문으로 계속 찾아와 주시는 것 보면 음식 맛은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자주 오는 손님이 아파트 단지에 전단지나 엘리베이터 홍보를 하라고 하는데 괜찮을까요? 아니면 제가 직접 하거나 업체에 쉽게 맡겨서 할 만한 홍보 방법이 있을까요?


👨‍🏫 A1. 우선, 현재 상권과
입지에 대해 정확히 평가해야 합니다

부동산 즉 현재 매장이 얼마나 매력적이고 어떤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지를 알기 위해서는 두 가지 측면에서 판단해 보아야 합니다.

바로 상권과 입지입니다.

간단히 설명해보면, 상권은말 그대로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영역(반경 혹은 구역)으로 볼 수 있고,입지는'동일 상권 내에서 고객들이 얼마나 내 점포를 쉽게 인지할 수 있는가?' 에 대한물리적인 요소를 말합니다.

상권을 분석하면서 고객 특성을 파악해 메뉴를 구성하고, 입지는 같은 상권 내에서도 입지 매력도에 따라 홍보물과 메뉴명/표기 등을 구성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홍보 방법을 논하기 전 현재 상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1 상권
A.우리 매장에 올 수 있는 손님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 고객 상황(다이어트, 소식, 친구모임, 퇴근 후 한잔 등)에 따라 객단가를 살펴본다.

B. 우리 상권에서 매출이 잘 나오고 있는
매장들은 어디이며, 어떤 특성이 있는가?

👉 이곳의 평당 매출이 현재 상권에서 내가 만들 수 있는 매출일 가능성이 큽니다.

C. 우리 매장은 상권 특성에 맞는
메뉴 구성과 개성, 가성비를 갖추고 있는가?

👉 같은 백반이라도 자극적인 메인인 찌개에 1, 2찬이 적절한지 담백한 맛에 3, 4찬이 적절한지, 술안주가 필요한 지에 따라 상차림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비슷한 식당이 있다면 그곳과 다른 차별점이 있는지, 고객 입장에서 가성비를 어떻게 느낄지 정리해보는 게 좋습니다.


#2 입지
A. 우리 매장 앞에는 어떤 사람들이 지나가는가?

👉 같은 상권에서도 매장마다 권리금, 월세가 모두 다른 이유는 면적 때문만이 아닙니다. 지나다니는 사람들이 매장에 쉽게 들어올 수 있는지 아닌지도 큰 영향을 줍니다.

B. 사람들에게 맞는
적절한 홍보물이 배치되어 있는가?

👉 만약 쉽게 들어올 수 있는 상황 즉, 끼니 때 쉽게 돌아다니는 입지라면 정보 전달과 가격이 중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호기심을 끌어내야 합니다. 상권에 맞는 메뉴의 맛깔스러운 사진, 재밌는 홍보 문구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C. 우리 식당의 입지가 매력적이지 않다면?

👉 사람들이 쉽게 올 수 없는 곳이라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식당을 와야 하는 이유’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 이유가 명확하지 않다면 고객은 우리 식당보다 괜찮은 식당으로 갑니다.

홍보로 노출이 많이 돼도, 그 이유가 명확하지 않다면 선택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나쁘지 않은 정도’가 아니라 ‘이것 때문에 와야 한다’ 에 대한 이유를 고객 입장에서 먼저 정리해보는 게 좋습니다.


#3 홍보 방법

위 사항들을 점검해 보았다면, 홍보를 위한 사전 준비를 합니다. 먼저, 단골을 통해 마케팅 정보를 수집합니다. 홍보는 우리 식당에 올 만한 손님들에게 우리 식당을 알리는 작업입니다. 현재 단골 고객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은 좋은 신호입니다.

즉, 현재 단골 손님들과 비슷한 위치에 있는 고객 또한 올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를 위해 단골 분들에게 설문지 작성을 요청해봅니다. 어디서 왔는지 지도에 표시해보고, 오는 이유는 무엇인지, 어떤 구성과 메뉴가 있으면 좋겠는지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어디에 무엇을 노출할 것인가에 대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허용 가능한 선에서 서비스도 제공하며 소통한다면, 단골 손님과 더 돈독한 유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홍보를 시작합니다.


👩‍🏫 A2. 홍보 방법들의 유형을
하나 하나 들여다 보겠습니다


#1 전단지

흔히 전단지 효과는 1% 미만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효과는 1회성이거나 상권 특성에 전혀 맞지 않을 때입니다. 매일 같은 곳에 있는 소비자라면, 늘 새로운 식당 정보에 목말라 있습니다.

단골 분들에게 얻은 정보로 매력적인 메뉴 구성과 사진을 준비하고, 전단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면 소수의 손님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식당은 손님이 한 번에 많이 들어 오는 곳이 아닙니다. 한 분 한 분의 감동이 입소문을 타기 때문에 단골 분들이 답변해 준 지리적 위치에서 전단지 홍보를 하는 것은 충분히 효과가 있습니다.


#2 온라인 홍보 세팅

스마트폰으로 모든 정보를 수집하는 시대입니다. 고객들은 더 이상 모험을 하지 않습니다. 정보를 한 번이 아니라 두 번, 세 번 재검색합니다. 네이버나 다음지도에 식당 위치와 전화번호, 휴무일, 주차정보, 메뉴 정보 등을 정성스럽게 입력해야 합니다.

좋은 평점과 영수증 리뷰가 쌓이면 고객들은 쉽게 우리 식당에 대해 마음의 문을 엽니다. 단골 분들에게 영수증 리뷰와 평점을 적극적으로 요청하고, 서비스도 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식당 리뷰와 더불어 블로그, 카페 리뷰도 함께 검색되므로 식당 사장님의 블로그를 만들고 식당과 음식 이야기 등을 블로그에 담아 함께 노출되도록 해야 합니다. 글이 쌓이다 보면 식당에 대한 신뢰도가 올라갑니다.


#3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마케팅이 점점 위력이 없어진다고 하지만 지역 식당은 아직 건재합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장점은 지역 기반으로 식당을 노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우리 식당 상권에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으로 광고하는 경쟁자가 적다면, 오히려 전단지 홍보비용보다 더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홍보 방법은 유튜브에서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최근 들어 가장 강력한 검색 기능 채널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상권이 좋지 않은 곳에서 가게 오픈 과정과 메뉴 만드는 과정, 먹는 모습, 에피소드 등을 자연스럽게 노출시켜 흥행하는 작은 식당들도 적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어플리케이션으로도 영상을 편집할 수 있고, 휴대폰 삼각대도 상당히 저렴하게 나와 있습니다. 만약 우리 상권에서 유튜브로 홍보하는 식당이 없다면, 오히려 기회일 수 있습니다.

화려한 편집 기술 없이 짧은 영상 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으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 Q. 홍보 이후에 따로
더 준비 해야 할 것이 있나요?

홍보 효과를 늘려주거나 매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추가적인 것들이 존재하는지 궁금합니다.


👨‍🏫 마지막 단계는 기록과 평가입니다.

홍보 활동에 대해 기록하고 평가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0월 0일 홍보를 시작했고, 그 전에 비해 손님이 얼마나 늘었는지, SNS 홍보를 했다면 반응이 좋았던 게시물은 무엇인지 검토하다 보면 우리 상권 혹은 우리 식당을 찾는 사람들이 어떻게 홍보했을 때 반응이 좋은 지 알게 되고, 더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습니다.


홍보 활동의 구체적인 과정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홍보하기 전, 상권과 내 매장을 다시 분석하고 메뉴와 식당 분위기를 재구성한다.

💡 단골손님들에게 마케팅 정보를 수집하면서 더 끈끈한 관계를 만든다.

💡 단골손님들에게 얻은 정보(위치, 특성)에 맞게 홍보 전략을 세운다.

💡 그 위치에 부합하는, 읽고 싶은 전단지(혜택)을 만들어 홍보한다.

💡 전단지를 만들기 전, 온라인 홍보를 위한 네이버, 다음지도에 정보를 등록한다.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홍보 방법을 학습해보고, 시도한다.

💡 유튜브도 별 거 아니다. 학습해서 활용한다.

💡 홍보 활동을 하면서, 전과 후를 평가한다.


식당은 생물처럼 살아 있어서, 관계를 맺고, 관리해야 합니다. 홍보 역시 우리가 누군가에게 말을 걸듯이 접근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우선 나부터 매력적이어야 합니다.

상대가 듣고 싶은 말을 할수록 호응도 커지고, 처음 볼 때보다 꾸준히 오래 본 사람에게 믿음이 가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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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07월 0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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