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님, 안녕하세요!😊
뷰티샵 원장님들의 최대의 고민 중 하나가 바로 고객을 대하는 방법, 고객 상담 스킬이 아닐까 싶은데요!
고객이 만족하는 상담은 우리 샵의 충성고객을 만들고 재방문을 이끄는 등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방법은 상담할 때 활용하기 좋은 ‘고객상담 차트' 입니다. 📃
고객상담 차트로 고객을 모을 수 있는 확률이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점에서 차트가 있는게 도움이 되겠죠!
고객상담 차트에 들어가야 하는 내용은 생각보다 많은데요.
우리샵에 맞게 차트를 만든다면 고객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그럼 고객상담 차트에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되는 내용에 대해 알아볼까요? 👀
#1 고객의 기본 정보 📞
첫 번째로는 필수 정보죠, 고객의 기본 정보 내용입니다.
나중에 문자 마케팅💌을 하실 때에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고, 전화번호 다음에 주소, 성함, 성별, 연령대 등을 기재해서 고객에게 맞춤 마케팅을 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기재란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2 샵에 오게 된 경로 👣
두 번째로는 샵에 오게 된 경로를 파악하셔야 합니다.
처음 오픈을 하고 나서는 전단지나 SNS을 활용한 다양한 홍보를 진행하실 텐데, 고객 상담 차트를 통해 우리 샵의 고객은 주로 무슨 경로로 오는지 확인이 가능해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상담의 정확한 목적 🔑
세 번째로는 상담의 정확한 목적에 대해서 고객에게 반드시 여쭤보셔야 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고민으로 우리 샵에 왔는지를 파악하여 해결 방안🔎을 제시해 드릴 수 있습니다.
#4 디테일한 정보 💊
네 번째로는 상담을 하면서 고객과 나눈 디테일한 정보 등을 반드시 기록하셔야 합니다.
시술 분야에 따라 주의해야 할 지속적으로 먹는 약, 알레르기 등을 꼼꼼하게 물어보시고 작성하시면 좋습니다.
디테일한 상담 내용이 기록된 차트를 보며 고객과의 대화가 더 매끄럽게 이어질 수 있고, 고객의 요구사항 등을 재확인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5 시술하기로 한 내용 💅
다섯 번째로는 시술하기로 한 내용을 적어 두시면 좋습니다.
피부샵 등에서는 관리를 하기로 한 내용이나 프로그램의 횟수 등이 있을 것이며 반영구 샵에서는 어떤 기법으로 어떤 색상으로 해드릴지 등에 작성을 해두면 고객에게 실수하는 부분이 없을 것입니다.
#6 환불규정과 개인 정보 수집 동의 서명 📝
고객이 민감해할 수 있는 부분인 환불규정과 개인정보 수집 동의 약관 등을 고객이 미리 인지하고 동의할 수 있도록 서명란을 만들어 두시면 훗날 도움이 되는 상황이 많을 것 입니다.
또한 시술 사진 등이 마케팅에 활용될 수 있다는 점과 같은 사전 고지 내용도 함께 넣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차트를 작성하는 목적은 좀 더 체계적인 상담을 하고, 고객의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기억하기 위함입니다.
차트 안에는 고객의 프로그램과 상담 내용을 반드시 기록하셔야 하는데요.
그 외에도 고객과 나눈 특별한 내용이나, 기억하면 좋을 내용에 대해서도 조금씩이라도 기록을 한다면 고객과의 소통이 원활해지고, 더욱 빠르게 관계를 형성해 나가실 수 있습니다.
📝
꼼꼼한 상담차트를 통한 성공적인 고객상담으로 고객의 고민이 무엇인지, 니즈가 무엇인지 재빠르게 파악하여 단골 고객을 유지하고, 더 많은 신규고객을 유치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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