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비회원으로 이용중입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더많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기
회원가입하기
세무
음식점 사장님들, 의제매입세액 공제 챙겨서 절세해요!
면세품 구매액의 일정부분을 공제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택스워치
세금을 알아야 돈이 모인다
구독자 1,536
#경영관리
#세무
#세금

홈 보러가기
            



사장님! 안녕하세요.😃 오늘은 '의제매입세액공제’에 대해 알아보려 해요! ‘의제매입세액공제’는 무엇인지, 경우에 따른 공제율과 공제 한도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까요?



# 의제매입세액 총정리 🔍


사업자는 부가가치세를 신고 · 납부할 때, 소비자에게서 받은 부가세(매출세액)에서 자신이 소비자 입장에서 물건을 떼 올 때 낸 부가세(매입세액)를 빼고 내는데요.

음식점과 같은 업종은 부가세가 면세인 농축수산물을 주로 떼오다 보니 나중에 공제할 매입세액이 없고, 따라서 내야할 부가세에 대한 부담이 상대적으로 더 큽니다.

그래서 면세품목의 매입비중이 높은 사업자들에게는 면세품을 매입했을지라도 일정액만큼은 부가세를 낸 걸로 쳐(의제)주는 세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의제매입세액공제입니다. ✍



# 식당은 면세품 구매액의 7.4%를 공제


의제매입세액공제면세 매입금액에 일정 비율의 의제매입세액공제율을 곱해서 계산합니다. 다만 업종별, 사업자 규모별로 그 비율은 좀 다릅니다.


✅ 업종별, 사업자 규모별 의제매입세액공제율 ✅

일반적인 경우, 2%에 좀 못미치는 2/102(약 1.96%) 적용

음식점업의 경우, 법인은 6/106(약 5.66%), 개인은 8/108(약 7.41%) 적용

개인음식점업 중에서도 부가세 과세표준(매출)이 2억원 이하이면 9/109(약 8.26%) 적용

제조업 중에서 과자점업, 도정업, 제분업, 떡방앗간 등의 개인사업자는 6/106(약 5.66%) 적용

그 밖의 제조업 개인사업자는 4/104(약 3.85%)적용



# 큰 식당은 면세매입액의 절반만 공제대상


의제매입세액공제에도 한도가 있습니다. 면세물품을 매입한 금액에 바로 공제율을 곱하지 않고, 공제한도만큼에서 공제율을 곱하죠.

공제한도는 업종과 면세매입금액에 따라 다른데요.


✅ 면세 매입금액에 따라 달라지는 공제한도 ✅

개인음식점의 경우 면세매입액이 1억원 이하이면 공제한도가 65%로 높아짐.

2억원 이하이면 60%, 2억원 초과는 50%로 줄어듬.


예컨대 개인음식점을 하는 A씨가 부가세 과세기간인 6개월간 면세품인 채소와 생선, 육류 등을 3000만원어치 사들여 장사를 했다고 할게요.

실제 A씨는 매입액 3000만원에 대한 부가세 부담이 없었지만, 3000만원의 65%인 1950만원의 약 8.26%(9/109)인 161만원을 매입할 때 부담한 세액으로 인정받아 공제할 수 있습니다. 😊




# 증빙이 있는 것만 공제대상


의제매입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면세물품을 매입했다는 증거가 되는 증빙이 꼭 필요합니다.

부가세가 없는 면세물품을 거래했기 때문에 세금계산서가 아닌 계산서가 있어야 하고요. 📃

현금으로 거래했다면 현금영수증, 혹은 카드매출전표 등 매입사실이 확인되는 증빙을 챙겨둬야 합니다. 📜

⭐부가세 신고를 간편하게 하는 간이과세자들의 경우 의제매입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는데요.

의제매입세액공제는 공제율과 공제한도, 공제대상 등 규정이 자주 바뀌기 때문에 달라지는 내용들도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 본 콘텐츠는 제휴사가 제공하였으며, 캐시노트는 콘텐츠의 정확성, 완전성, 신뢰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세금이 어려운

사장님을 위한 콘텐츠👇


💖 필독! 사업자 세금 핵심 3가지

🤔 반드시 세무사에게 장부, 세무조정을 맡겨야 하는 사장님은?



2022년 09월 15일
캐시노트 가입하고
필요한 컨텐츠 알림받기
이전글
반죽의 필수 요소, 알아두면 쓸모 있는 소금 이야기
다음글
귀한 식자재 오래 보관하고 안전하게 해동하는 방법 - 육류 편
공감 3
저장 6
댓글 0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