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비회원으로 이용중입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더많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기
회원가입하기
세무
재고품도 공제가 되나요? (재고매입세액)
음료수, 주류, 에어컨, 냉장고도 공제가 된다구요?
택스워치
세금을 알아야 돈이 모인다
구독자 1,536
#경영관리
#세무
#세금

홈 보러가기
            



💇🏻‍♀️ 미용실을 운영하는 A씨는 얼마 전 국세청에서 간이과세자에서 일반과세자로 전환된다는 통지서를 받았습니다.

통지서를 보니
전환 당시 보유하고 있는 재고품 및 감가상각자산에 대해 재고매입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으니 신고하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재고매입세액'이란 무엇이고, 재고품을 신고하면 어떤 혜택이 있을까요?


💡 재고매입세액 공제란?

사업자가 간이과세자일때 부담했던 매입 부가가치세액 중 공제받지 못한 부분을 일반과세자로 전환될 때 공제받도록 하는 제도


열심히 일해서 일반과세자로 전환됐으니 나라에서 주는 일종의 혜택인 셈인데요.

즉 간이과세자였을 때 공급대가의 0.5%(2021년 6월 30일 이전 수취 분은 매입세액의 부가율)만큼만 공제받았으므로 이를 일반과세자였을 경우로 간주해 공제받지 못한 부분을 추가로 공제해 주는 것입니다.



📦 제고매입세액 공제 대상 📦


재고매입세액 공제 대상은
상품, 제품(반제품 및 재공품 포함), 재료, 부재료, 건설 중인 자산, 감가상각자산(건물·구축물은 10년 이내, 기타 감가상각자산은 2년 이내)입니다.

ex. 음식점 🍴
식재료 같은 면세 재화를 제외하고 음료수나 주류들에 대해 공제받을 수 있음.

우리가 알고 있는 에어컨, 냉장고 등과 같은 감가상각 대상 자산들도 모두 공제 대상에 속한답니다.


✏️ 공제 신고 방법 ✏️


공제 신고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과세유형이 변경되는 날 현재에 있는 재고품(상품, 제품, 재료), 건설 중인 자산 및 감가상각자산에 대해 일반 과세 전환 시의 재고품 등 신고서를 작성하시고,

유형이 변경되는 날의 직전 과세 기간에 대한 신고와 함께 각 납세지 관할세무서장에게 신고하면 됩니다.

재고 매입세액 신고 후 관할세무서장의 승인을 얻은 날이 속하는 예정신고 기간 또는 확정신고 기간의 매출세액에서 공제해 줍니다.


사진출처 | 국세청 홈택스

간이과세자에서 일반과세자로 전환되고 나서 간이과세자로서 부가가치세를 신고할 때 '일반 과세 전환 시의 재고품 등 신고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세무서에서는 그 가액을 확인해 '재고품 및 감가상각자산의 재고 금액 승인 통지'를 보냅니다.

그 통지서 상에 승인된 금액을 일반과세자로 전환된 직후 부가가치세 신고를 할 때 공제받으면 됩니다.


・ 본 콘텐츠는 제휴사가 제공하였으며, 캐시노트는 콘텐츠의 정확성, 완전성, 신뢰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세금이 어려운
사장님을 위한 콘텐츠👇


🔎 국세청이 매출 누락 잡아내는 법



2022년 08월 10일
캐시노트 가입하고
필요한 컨텐츠 알림받기
이전글
점심 6회전의 순두부식당, 고객이 원하는 점심식사는?
다음글
위기를 기회로! <기찻길옆오막살이> 송창열 대표
공감 4
저장 11
댓글 0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