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비회원으로 이용중입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더많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기
회원가입하기
사장님119
고객의 시선으로 다시 바라보는 우리 가게
[아보카도] #외식경영 #브랜딩_꿀팁 #밖에서_바라보기
아보카도
소상공인을 위한 브랜드 개발 플랫폼
구독자 213
#브랜드
# 소상공인브랜딩
# 비주얼브랜딩
# 버벌브랜딩

홈 보러가기
            



사장님,

지금 돌아가야 할 곳은?


- 사장님을 위한 3분 브랜딩 꿀팁
(9) 밖에서 바라보기




예능 프로그램 신서유기의 송민호와 피오의 레전드 게임, 🖥 고요 속의 외침을 아시나요?

헤드셋을 끼고 입 모양만으로 정답을 맞혀야 하는 상황에서, 피오는 열심히 단어를 말하지만, 송민호는 이해하지 못하고 다른 단어를 외쳐요.

우리 브랜드 역시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고객에게 열심히 외쳐도, 그것이 정확하게 전달되지 않거나, 고객이 이해할 수 없으면 안 되겠죠?


브랜드 정체성을 만들고, 디자인을 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우리 브랜드가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와 모습을 타겟 고객에게 제대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해요.

오늘은 다시 고객의 관점에서 우리 브랜드가 어떻게 보일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




잠시 밖으로 나와 질문을 던지자



✈️ 코로나로 비행기를 안 탄 지 참 오래되었지만, 비행기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시간이 있어요.

인천 공항에 도착할 무렵
서울 시내를 비행기에서 보는 것! 🌉

위에서 내려다보면 서울이 참 아름답고 광활하게 보입니다. 막상 그곳에서 하루하루를 보낼 때는 조금 답답하다고 느껴질 때가 있는데 말이죠.


브랜드도 마찬가지로 가게 밖으로 나와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조금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하루하루 가게에서 우리 브랜드를 만들어 가는 사장님. 잠시 한 발짝 가게 밖으로 나와, 고객의 입장에서 우리 브랜드를 한 번 바라보세요. 👀

그럼 일단 가게 밖으로 나온 사장님. 고객 입장에서 어떻게 가게를 바라봐야 할지 막막하실 거예요.

걱정하지 마세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몇 가지 질문을 알려드릴게요.


✍️ 첫째.
타겟 고객의 입장에서 매력적인가?


저렴하게 생맥주와 안주를 파는 가게가 있다고 생각해봅시다. 이 브랜드의 핵심 키워드는

‘가볍게 친구들과 한잔하고 싶을 때,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곳’이죠.

이 가게의 타겟 고객은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지 않지만, 친구들과 놀기 좋아하는 대학생, 사회초년생 🧑이에요.


그런데 이 가게에 뜬금없이 클래식 음악이 나오고, 고급스러운 취향의 장식품이 있다면, 과연 그것이 타겟 고객에게 매력적일까요?

이처럼, 우리 가게 브랜드 활동이 과연 타겟 고객에게 매력적일지 신중히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 둘째.
사장님이 전하고 싶은 말
‘한 가지’를 전달하고 있는가?


우리 가게 사장님들, 항상 하시고 싶은 말들이 많으시죠. 우리 가게의 많은 장점을 고객에게 모두 전달하고 싶으실 거예요.

그렇지만, 그런 생각이 들 때마다 꼭 하나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고객의 머릿속은 우리 가게 외에도 다양한 정보들과 자극들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에요.


💭 장어를 파는 가게라고 생각해 봅시다.

사장님이 공을 많이 들이셔서 전달하고 싶은 말이 정말 많은 가게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 메세지를 한 번에 전달하기보다는, 사장님이 꼭 하고 싶으신 말 1가지만 먼저 말해주는 게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그 말이 고객에게 각인이 되는 시점부터 우리 가게의 장점을 하나씩 하나씩 더 말해보세요!

인테리어에 돈도 많이 쓰고,
입지도 전문가의 컨설팅도 받았으며,
3대째 전수된 맛을 가진 장어 가게
(X)

3대째 전수된 보장된 장어 맛집 (O)



또한, 사장님이 전달하고 싶으신 말이 고객 관점의 언어인지 체크해보셔야 해요.

인테리어에 많은 돈을 쓴 곳 (X)

모던한 인테리어로 데이트하기 좋은 곳 (O)

입지도 전문가의 컨설팅을 받은 곳 (X)

교통 걱정 없이 편하게 올 수 있는 곳 (O)


정리하자면, 사장님이 정말 꼭 하고 싶은 말 1가지를 먼저 말해주세요.

그리고 그 말이 고객에게 각인이 되는 시점부터 우리 가게의 장점을 하나씩 하나씩 더 말해보세요!


✍️ 셋째.
타겟 고객이 이해하는가?


학생의 눈높이에 맞게
이해 가는 수업을 하는 선생님 👩‍🏫

vs

지식은 정말 훌륭한데, 학생들의 눈높이를
고려하지 않고 전문 지식을 설명하는 선생님. 🧑‍🏫

학생들은 어떤 선생님을 더 좋아할까요? 대부분의 경우 전자의 선생님을 더 좋아해요.

우리 브랜드도 전자의 선생님처럼 되었을 때, 고객들의 사랑을 더 받을 수 있어요.

한 번 매장 밖에서부터 매장 안으로 들어와 경험하는 모든 접점과 SNS나 홈페이지에서 고객에게 이해가 어려운 용어 등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고깃집이라면 고기 부위에 대한 설명이 고객에게 이해가 가게 작성되어 있는지,

생소한 외국 음식을 파는 식당이라면 메뉴 설명이 명확한 지 등 고객의 이해도를 체크해보세요.

그렇지만, 우리 가게가 의도적으로 진입 장벽을 위해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가게라면 해당 타겟 고객에 맞게 체크해보세요.





결국 '답'은 고객



사장님 혼자 질문에 답하고 물어보는 것도 좋지만, 고객에게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그러면 더 명확하게 고객이 어떻게 우리 브랜드를 생각하고 있는지, 우리 브랜드 활동에서 어떤 것이 매력적이지 않거나 이해가 되지 않았는지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고객에게 직접 물어보는 것이 조금 어렵거나 부끄러우셔도 걱정하지 마세요.

우리에겐 SNS라는 훌륭한 무기가 있습니다.

가게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설문 기능, 구글과 네이버 설문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요.

설문 과정을 통해 고객과 관계를 맺을 수 있게 할인이나 쿠폰🎁 등 제공하는 것도 잊지 말아 주세요!

가장 중요한 건, 이렇게 우리 고객 관점에서 우리 브랜드를 체크하고, 개선할 부분을 하나씩 하나씩 적용하는 것이에요.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가게 메뉴판을 바꿔보는 것. 로고를 바꾸는 것. 작은 것에서부터 천천히 하나씩 바꿔보세요!




・ 본 콘텐츠는 제휴사가 제공하였으며, 캐시노트는 콘텐츠의 정확성, 완전성, 신뢰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2022년 07월 21일
캐시노트 가입하고
필요한 컨텐츠 알림받기
이전글
냉소바, 온소바 소스 추천해 주세요!
다음글
짜장면에 대한 오해와 진실 - 3편
공감 20
저장 16
댓글 0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