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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119
네이버 온라인마케팅 :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는 방법
예약, 리뷰관리, 톡톡 슬기롭게 활용하고 매출 올리기!
사장님119 정보닷
사장님을 위한 장사 정보나누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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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관리
#소상공인
#외식경영
            



지난 콘텐츠를 통해, 네이버에 내 가게 기본 정보를 등록할 때 기억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못 보신 사장님들도 계시다구요?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확인해 보실 수 있어요! 👀




오늘은 네이버 온라인마케팅, 그 두 번째 이야기입니다.

스마트플레이스 기능을 100% 활용하면, 네이버에서 우리 가게를 다른 가게보다 돋보일 수 있게 하는 비장의 무기가 될 수 있으니, 끝까지 확인해 주세요!!




🙄 왜 네이버 마케팅을 해야 할까?


우리나라 포털사이트 중 가장 이용자가 많은 네이버에서 우리 가게를 홍보하는 것은 사장님들께 필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서 맛집을 검색하여 찾곤 하기 때문이죠.

스마트플레이스에 가게 정보만 잘 등록해 놓아도, 무료로 가게를 홍보하는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답니다.

사장님들이 활용할 수 있는 주요 기능들을 하나씩 살펴보면서, 네이버 마케팅 전략을 함께 세워보는 시간을 가질게요!



| TIP 01 |
예약시스템활용하기



네이버예약은 언제 어디서나 예약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관리하는 서비스입니다.

고객 통계 활용

예약페이지를 만들어 놓으면 일간 조회수, 조회자 성별 및 연령대 등 가게 운영에 도움 되는 데이터들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가게에 방문하는 고객들의 통계를 알면 타켓층을 공략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예약 템플릿

네이버에서는 업종에 맞게 예약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외식업 사장님은 ‘일반형’을, 스터디카페 사장님은 ‘시작-종료시간 선택형’을 활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숙박형 | 1박2일 등의 형태로 이용할 기간 예약
일반형 | 날짜와 시간 예약
뷰티형 | 날짜와 시간, 스타일리스트 예약
회차형 | 날짜별 예약 받을 시간구간 설정
시작-종료시간 선택형



| TIP 02 |
결제시스템연동하기


예약시스템 이용 시 추가로 결제시스템을 이용하면 네이버페이로 결제까지 받을 수 있는데요. 정산과 환불을 간편하게 할 수 있어 가게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하시면 됩니다.



| TIP 03 |
네이버리뷰 : [사업주 답글 기능] 활용하기


방문자 리뷰는 네이버예약, 주문, 영수증을 통해 이용자들의 방문이 인증된 후기글을 모아 노출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기본적으로 최신순으로 기본정렬 되며, 리뷰는 리뷰어가 작성하는 형태에 따라 글자, 키워드, 또는 사진이 포함됩니다.




네이버 리뷰에는 한 개 리뷰 당 한 개의 답글을 달 수 있는 사업주 답글 기능이 있습니다.

사장님께서 고객의 방문리뷰에 적극적으로 반응해주시면, 고객의 재방문은 물론이고, 다른 고객들의 추가 리뷰 등록까지 유도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리뷰 👎

부정적인 리뷰가 남겨진 경우, 답글을 달지 않는 것보다는 앞서 보여드린 예시와 같이 정중하게 대응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사실과 다른 악의적인 리뷰 👿

악의적인 리뷰의 경우에도, 답글을 달지 않으면 다른 사용자들이 보이는 그대로 믿을 수도 있어 사장님의 즉각적인 답글 대응이 필수적입니다.



| TIP 04 |
스마트콜 ARS 멘트 설정하기




스마트콜은 가게 검색 후 고객이 바로 전화를 걸 수 있는 사업자 전용 무료 전화번호입니다.

사장님께서 원하는 ARS 멘트를 넣을 수 있어 여러가지 형태로 활용 가능합니다.

특색 있는 우리 가게만의 통화연결음 설정
고객들이 자주 문의하는 내용에 대해 자동으로 안내
통화이력(통화시간, 발신정보, 중요고객 표시 등)으로 고객 데이터 관리



| TIP 05 |
네이버톡톡: 고객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메신저의 가장 큰 장점은 영업시간이 아닐 때도 문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죠.

고객의 입장에서 언제 어디서든 쉽게 보낼 수 있고, 사장님 입장에서도 한가한 시간에 고객과 소통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앞서 소개한 예약시스템 활용 시 노쇼에 대한 염려도 있으실 텐데요. 예약 전날 톡톡 알림메세지를 전송하는 것이 노쇼 비율을 줄이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처럼 톡톡을 보내주신 고객에게 연락처를 묻고 전화를 드리는 방식으로 예약을 처리하면 고객만족도가 매우 높아집니다. 추후 영수증 리뷰나 블로그 리뷰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해줄 확률도 높아지죠.





🟢 알고리즘의 선택 받는 방법 총정리! 🟢


여러 매체를 통해 니즈 또는 반응에 따라 자동 선별되어 노출되도록 구성되어 있는 알고리즘!

같은 업종, 같은 지역 내에서도 우리 매장이 상위에 노출되기 위한 핵심내용을 총정리 해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 이후 급격한 소비패턴 변화로 인해 디지털 시장이 더욱 가속화 되었는데요. 고객들은 이제 온라인 상으로도 가게 방문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스마트하게 방문여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사장님들도 비대면 트렌드에 발맞춰 네이버 마케팅을 100% 활용하고 홍보효과를 톡톡히 보시길 바랍니다!

홈페이지에 보이는 매력도가 올라가면, 매출도 자연스럽게 올라가겠죠? 🙂



2022년 07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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