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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119
국사랑이 성공하기까지
[국사랑] #RMR #국민반찬 #성공 #노하우
조현찬
밀키트 및 한식 반찬 전문가
구독자 30
#밀키트
#한식
#가공식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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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사랑이 성공하기까지 🍲




안녕하세요?

저는 케이씨컴퍼니 대표 조현찬입니다.

현재 국민 반찬 <국사랑>을 운영하고 있으며, 480가지 다양한 한식 메뉴로 고객이 간편하게 건강한 밥상을 차릴 수 있도록 돕는 한식 브랜드입니다. 창업 준비나 사업체를 운영하는 분들에게 도움 되길 바라며, 제 경험담을 써봅니다.


저는 프랑스 요리학교를 나와 메뉴 개발을 하던 중, 때마침 한 대기업의 패밀리레스토랑에서 셰프로 근무하면서 운영 노하우를 경험하고, 글로벌 브랜드의 디테일한 시스템을 배웠습니다.

한식의 손맛을 레시피화 해서 해외 진출 시 한식 주방장이 없어도 현지인들이 한식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을 브랜드 준비 단계부터 염두하고 개발했습니다.

처음 국, 찌개, 탕만 포장 판매하는 사업에 대해 주변에 자문했을 때, "그거 되겠어?🙄“마트 가서 사는 게 훨씬 저렴해😑”란 반응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아이디어는 좋지만,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것이었죠. 하지만 맞벌이 부부로서 집에서 조리하고 식사를 즐기기가 쉽지 않다는 점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고객에게 필요한 사업 아이템이라는 소신으로 상품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먼저,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5가지로 정리했습니다. 🖐

저는 사업을 시작하고 5가지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생각지도 못한 여러 문제에 부딪혔고, 그때마다 해결 방법을 찾아 나갔습니다.


첫 번째, 집밥처럼 자연스러운 맛을 위해
매장에서 정성들여 매일 직접 끓일 것 🥘


한식은 채소를 다듬고 씻고 자르는 일이 전체 과정 중 60%를 차지합니다. 이는 매장에서 다양한 메뉴를 만들 때 문제가 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손질된 채소를 공급하여 바로 조리할 수 있게 했습니다.


두 번째, 국내산 재료를
최대한 많이 사용할 것 🥬


식재료의 국내산 공급과 가격 안정을 위해 일부 채소는 생산 시기에 따라 대량 구매하여 전처리 작업 후 냉동 창고에 보관하여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물량이 많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지만, 현재는 안정적인 원가를 확보하여 일 년 내내 동일한 가격으로 공급, 요즘같이 물가가 비상인 경우에도 부담 없이 운영할 수 있으며, 지금도 노력 중입니다.


세 번째, 부담 없는 가격으로 판매할 것 💰


현재 소고기 육개장 3~4인분 가격이 9,900원으로 고객이 느끼기에 가성비가 높은 가격을 책정하여 전 메뉴가 골고루 판매되고 있으며, 전국 매장의 지속적인 매출 상승으로 점주님과 고객 만족도가 높습니다.


네 번째, 환경호르몬이 검출되지 않는
안전한 포장 용기를 사용할 것 🥃


포장 방법을 매뉴얼화하고 안전한 용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환경보호를 위해 플라스틱 사용을 점차 줄이는 방향으로 개발 중입니다.


다섯 번째, 성인병 예방을 위해
저염식으로 만들 것 🥚


저염식을 맛있게 만들기란 절대 쉽지 않습니다.

일반음식점 대비 염도를 40~50% 낮추면서도 맛은 좋게 개발하였고, 메뉴별 레시피엔 적정 염도수치가 있어서 메뉴가 완성되면 염도 측정기로 확인 후 제공됩니다.




그동안 5가지 목표를 이루기 위해 많은 테스트와 개발 투자를 했습니다.

주요 방문 고객층을 보면, 집중고객은 30~40대 여성 주부가 60%로 가장 많으며 1인 가구인 20대 남녀도 20%나 되고, 50대 이상 고객도 20%나 됩니다.

국, 반찬을 만드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고, 믿을 만한 곳에서 저렴하게 구입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 많은 고객 분들이 전국 60개 매장을 찾아주고 계십니다.


앞으로의 목표는 누구나 한식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시스템(OSMU : One sauce multy user)을 통한 한식의 세계 수출입니다.

국사랑에서 개발한 한식 소스를 이용하여 다양한 한식을 만들고, 현지인이 간단한 레시피대로 한식을 만드는 한식 패스트푸드 방식으로 각국 해외 바이어와 협상 중입니다.

한국 음식점이 있지만 비싸서 접근이 어려운 현지인에게 부담 없는 가격에 간편하게 한식을 드시는 날이 오길 기대하며 오늘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사업할 수는 있지만 누구나 성공할 수는 없습니다. 고객에게 필요한 아이템을 개발하여 어떻게 고객에게 다가서는 지가 성공의 중요한 열쇠🔑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의 시각에서 바라보고 하나하나 준비해서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모두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 🙏





2022년 04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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