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오스크 도입 시 검토해야 할 것들
안녕하세요?
이번에 ‘사장님119’ 필진으로 참여한터치비 키오스크 ‘로얄플러시’입니다.
포커 게임에서 로얄 스트레이트 플러시는 굉장한 행운을 상징합니다.
이곳에 계신 사장님 모두 대박 나시라는 염원을 담아 저의 필명을 로얄플러시로 정했습니다.
앞으로, 키오스크에 대한 유익한 정보 전달을 위해 발로 뛰며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사장님이 키오스크 도입을 검토하실 때 도움을 드리고자, 첫 번째 순서로 ‘키오스크의 핵심 장단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장점 1 | 시급 172원인 종업원 👨💼
키오스크의 장점은 뭐니뭐니 해도 인건비 절감입니다.어느 키오스크 회사 홍보전단을 보면 월 4만원대 렌탈료 기준으로 시급 100원대라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물론, 사람과 기계의 산술 비교는 무리가 있지만 근무태도, 도덕적 해이가 없는 일 잘하고 정확하고, 거기에 인건비가 싼 종업원인 셈은 분명하죠.
장점 2 | 정신건강에 이로운 안전 장비 🦺
사람을 통해 에너지를 얻지만, 많은 손님을 상대하다 보면 속된 말로 ‘기 빨리는’ 경우가 많죠. 속상한 일도 생기고요.하지만, 키오스크는 손님에게 메뉴를 보여주고, 주문/결제를 도와주고, 주문서를 주방으로 넘겨주는 똑똑한 친구입니다.
손님과 마주칠 일 없이, 사장님 정신 건강에 도움 주는 보디가드입니다.
장점 3 | 부담 없는 추가 매출 조성 💸
옵션을 통한 추가 매출 기회가 높습니다. 예를 들면 떡볶이나 피자를 선택하면 토핑 등 추가 매출을 자연스럽게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직접 손님들에게 권유하면 심적인 저항이 생길 수 있지만, 키오스크로 가볍게 제시하면 손님도 편안하게 고르는 시간과 분위기가 조성됩니다.
작은 분식집을 하는 어느 유튜버의 경우 키오스크로해 300만원의 추가 매출이 생겼다고 하니 도랑 치고 가재 잡는 격이 아닐까요.
그 밖에도 손님의 주문오류나 종업원의 주문입력 오류를 줄이는 것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단점 1 | 고객과의 소통단절 ⛔
키오스크를 사용하면, 아무래도 비대면으로 주문과 결제가 진행되다 보니 손님들과 정을 쌓는 기회가 줄어듭니다.고객 관계 강화나 리텐션(고객유지) 시도가 어려우므로, 이런 경우 포인트 적립, 문자발송 등을 지원하는 키오스크 프로그램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단점 2 | 디지털 기기에 서툰
장년층엔 장벽 📲
디지털기기 사용이 어려운 중장년층이나 신용카드를 소지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키오스크는 말이 통하지 않는 외국인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이를 위해 시니어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키오스크를 고려해야 합니다. 현금 지원 모델의 경우, 상대적으로 기기가 비싸며 유지/관리가 필요하므로, 이를 잘 확인하여 선택합니다.
단점 3 | 맞춤 서비스 NO 🎯
손님 취향에 따라 순댓국에서 머리고기를 빼거나 햄버거에서 양상추를 빼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키오스크는 스마트하지만 인공지능 로봇은 아닙니다. 고객의 섬세한 요구가 쉽게 전달되지 않아, 고객이 발길을 돌리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초기비용 부담, 추가 주문시 불편함 등이 단점으로 지적됩니다.
필자 입장에선 장점이 단점을 충분히 상쇄한다 생각하지만 업종, 매장의 레이아웃, 고객층에 따라 판단이 다를 수 있기에, 키오스크 도입 전 이미지 시뮬레이션이 필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키오스크를 도입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정리해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요?
다음 시간에는 키오스크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면, 내게 맞는 키오스크는 무엇인지 검토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업종별로 다양한 형태의 키오스크가 있지만, 한정된 지면에서 가장 대중적인 요식업 위주로 정리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혹시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질문 남겨주세요. 성심껏 알려드리겠습니다. ^^